나주시 계약심사제 예산절감 효과 ‘톡톡’
나주시 계약심사제 예산절감 효과 ‘톡톡’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7.1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예산절감 실적 14억2천만원, 2011년 이후 모두 35억원 달해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각종 공공사업에 대해 설계 및 구매계획의 적정성을 사전에 검토해서 예산낭비요소를 제거하고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한 ‘계약심사제’가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나주시에 따르면 시에서 발주하는 공사와 용역, 물품구매 등 올 상반기에 계약심사제를 통해 절감한 예산액은 모두 14억2천여만원으로, 지난해 21억원을 절감한 것을 포함하면 모두 35억원에 달했다고 밝혔다.

시는 올 상반기에 공사부문에서 9억3천여만원, 용역부문에서 4억5천만원, 물품구매 부문에서 4천여만원 등 모두 14억2천여만원을 절감했으며, 절감율은 5.8%였다.

시는 원활한 계약심사제를 위해 토목과 건축, 설비와 용역분야 등에 걸쳐 30명으로 ‘계약심사 원가분석 자문단’을 구성, ▲신기술 또는 특수공법 적용의 타당성 ▲공법변경이나 품목, 규격변경 등에 대한 타당성 ▲그밖에 시장이 부의하는 안건에 대해 최적의 원가분석을 해왔다.

나주시는 시에서 발주하는 공사와 용역, 물품구매 등 각종 공공사업 가운데 공사의 경우 1억원 이상, 용역은 5천만원 이상, 물품구매는 1천만원 이상을 대상으로, 원가산정과 공법 선택, 설계변경의 적정성을 중심으로 심사를 해왔다.

시는 감사실에 시설직과 행정직 등 3명을 전담인력으로 배치한데 이어,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자치단체 벤치마킹을 통해 제도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오고 있다.

나주시 감사실 유지영 담당자는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의 경우 평균 7% 정도의 예산절감과 시공품질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만큼 나주시도 이와 비슷한 효과가 기대된다”며 “예산낭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시행하는 취지를 충분히 살리는데 중점을 두고 점차 대상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