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복지사각지대 주민 샅샅이 찾아서”
남구, “복지사각지대 주민 샅샅이 찾아서”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2.07.16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 복지위원 450명으로 확대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아직도 곳곳에는 복지 사각지대에서 가려진 주민들이 많아 이에 따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가 운영 중인 동 복지위원을 7월말까지 기존 35명에서 450명으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현재 남구가 동별로 운영 중인 복지위원은 2~3명인데, 28명으로 확대해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해당 지역을 샅샅이 살피며 어려운 처지에 있는 분들을 찾아내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 복지위원들은 자신의 거주지 주변 주민이 갑작스런 위기상황에 닥치거나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독거생활자가 질병에 걸렸을 때 가족이 갑자기 해체된 경우 등을 찾아내 복지혜택을 받도록 하는 일을 하게 된다.

남구는 동네 실정을 잘 알고, 이웃의 생활형편과 처지를 훤히 꿰뚫고 있는 주부, 골목 슈퍼마켓, 자영업, 약국, 병원 등을 운영하고 있는 주민을 복지위원으로 위촉해 활동하도록 할 계획이다.

450명의 복지위원들은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발굴 및 해소 △지역 내 도움이 필요로 하는 사람에 대한 선도 및 상담 △사회복지 관련단체와 협력 △대상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필요한 사항 등을 처리하게 된다.

한편 남구청 복지기획과 희망복지지원팀은 “명예 동복지위원 확대 위촉을 통해 복지사각 지대에서 신음하는 주민이 단 한 사람도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다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