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외공원 용봉초록습지 시민의 품으로
중외공원 용봉초록습지 시민의 품으로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2.06.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가든으로서의 역할 기대

▲ 용봉초록습지 준공 전경
중외공원 용봉제가 도심 속 생태 습지공원으로 조성돼 시민들의 품에 안겼다.

용봉초록습지는 중외공원 비엔날레지구 용봉제 주변 42,040㎡에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도심 속 생태 습지공원으로 조성되었다.

광주시는 지난해 8월부터 공사를 착공, 황금수양버들 등 나무 5천2백여주, 갈대 등 초화류 1만6천본을 식재하는 등 지난 5월 생태습지공원으로 조성을 마무리했다.

용봉제는 지형적으로 물이 솟아나와 광주 도심의 다른 저수지에 비해 수량이 풍부한 곳으로
물오리떼가 헤엄치며 큰 해오라기가 날아오는 등 도심 속에 자연 상태가 양호한 지역이다.

따라서 용봉초록습지는 온갖 철새가 쉬어가는 새들의 쉼터와 도심에서 보기 힘든 이름 모를 풀들이 공생할 수 있는 생태숲 복원, 농작물들의 생활사를 관찰할 수 있는 경작지 비오톱 등으로 새롭게 조성됐다.

또한, 용봉제 주변에 서식하는 철새들에게 다양한 먹이감을 제공하고, 습지환경에서 살 수 있는 생물종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민물붕어 등 우리 자생 어류 5천3백 마리를 방류했다. 이 때문에 산란기에 물고기들이 부화되는 등 개체수가 늘어나 용봉제 가장자리에서는 최근 송사리떼가 헤엄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이번에 조성된 용봉초록습지는 매 2년마다 열리는 비엔날레 행사와 시립민속박물관, 시립미술관 등 문화와 생태가 조화를 이루는 공간으로 거듭나 향후 지역 대표 생태관광코스로 정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곳으로 주목받고 있다.

동식물 서식처, 생태학습공간, 경작지 비오톱 등으로 향후 자연학습참여 공원프로그램 운영 시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가든으로서의 역할 또한 기대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용봉초록습지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적이고 자연친화적인 공원으로서 공원이용에 필요한 최소 수량의 시설들을 설치하였다”며, “공원에서 발생한 쓰레기는 스스로 되가져가는 수준 높은 시민의식 발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