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문 시 까다로운 대면심사 안 받아도 된다
미국 방문 시 까다로운 대면심사 안 받아도 된다
  • 김석영 시민기자
  • 승인 2012.06.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13일부터 한·미 상호 자동출입국심사제 전면 시행, 아시아 최초

앞으로 미국을 왕래할 땐 입국심사대를 거치지 않고 자동심사대를 통해 훨씬 빠르게 출입국 절차를 거칠 수 있다. 이는 그동안 한참 줄을 서서 미국 이민국의 입국심사를 받는 불편한 절차 없이 무인 자동심사대를 이용해 빠르고 간편하게 출입국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법무부는 12일 미국 워싱턴 D.C. 덜레스(Dulles) 공항 현지에서 이같은 내용의 한-미 상호 자동출입국심사시스템 전면 시행을 발표하였다. 자동출입국심사는 미리 지문, 얼굴정보를 등록해 놓으면 대면심사 없이 무인 자동심사대 확인만으로 상대국에 출입국을 하는 제도이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KIS)와 미국 국토안보부 국경관리청(CBP)은 양국을 오가는 여행객이 연간 200만명에 육박함에 따라 교류와 출입국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 무인 자동출입국심사시스템을 도입하기로 지난 해 4월 합의하고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이날 전면 시행하기로 하였다.

이로써 미국과 상호 무인 자동출입국심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나라는 아시아에서는 한국이 최초이고, 세계에서도 네덜란드, 캐나다에 이어 한국이 세 번째가 된다.

이날 나폴리타노 미 국토안보부 장관과 함께 제도 시행을 공식 선언한 권재진 법무부 장관은 "그간 쌓아온 양국간 신뢰와 국민들의 성원이 결실을 보게 되어 앞으로 양국 간의 교류 증진과 보다 발전적인 협력관계가 기대된다"고 환영을 뜻을 밝혔다.

이용대상자는 우리나라 국민의 경우 주민등록증과 전자 복수여권을 발급받은 17세 이상의 국민으로서 대한민국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 SES(Smart Entry Service)에 가입하면 가능하다. 또 미국인은 미국 시민권자로서 미국의 자동입국심사 프로그램인 GE(Global Entry)에 가입해야 한다.

다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정해진 웹사이틑 통해 회원가입과 함께 100달러를 수수료로 납부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