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라!
‘용감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라!
  • 박재범 기자
  • 승인 2012.06.06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뉴타운’이냐 ‘재정비’내 (하)
전주 테스트베드 재생사업, 주민목소리 담은 지역자력형 도시재생사업

일시에 건물을 철거하고 대규모로 아파트를 짓는 것이 그동안 도시개발로 인식돼왔다. 하지만 지역주민과 상인, 지자체 그리고 지역의 전문가들이 함께 협력하고 노력해 점진적인 방식으로 정비를 추진해 나가는 ‘지역자력형 도시재생사업’이 새로운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그간 수익성에 의존해 아파트 건설 등 물리적 정비 위주로 진행되던 구도심 재생사업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자력수복형’ 도시재생 사업을 공모했다.

국토부, 전주를 도시재생사업 선정

그 결과 지난 2010년 12월 도시재생 R&D의 테스트베드 대상 지자체로 창원시와 전주시를 선정했다. 이쯤 가면 광주는 도심공동화로 그렇게 몸부림치더니 뭘 했을까라는 생각도 한 편 들기도 한다.

테스트베드는 그간 도시재생 R&D를 통해 도출된 각종 사업단 연구서와를 현장에 실제 적용하기 위해 지정됐다. 선정된 지자체는 2014년까지 연구성과의 적용을 위한 관련 기술전문인력 지원이 이뤄진다. 사업비는 총 200억 원으로 창원과 전주에 각각 약 118억, 92억 원의 예산이 확보됐다.

전주시에는 지난해 4월 국토부의 R&D 지역공동체 자력수복형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전주 테스트베드 도시재생지원세터’가 문을 열었다. 테스트베드 사업 대상은 옛 전주역에서 인접한 노송·중앙·진북동 일대로 그 면적은 173만㎡에 이르며 4만6천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지원센터는 이곳에 도시전체차원의 재생기본전략 수립을 비롯해 권역별 도시닥터를 운영하고 시민대학 등을 통한 주민들에게 참여의 경험을 축척하는 데 나섰다.

사회·문화·경제·물리·환경적 재생 등 골고루

지난 1년간 지원센터는 지역주민들의 생각과 요구를 귀담아 들었다. 그 결과 지역의 향우 10년간의 마스터플랜 초안이 마련됐다.

마스터플랜은 △사회적 재생을 위해 아이부터 노인가지 모든 주민이 더불어 살 수 있는 공동체 활성화 방안의 하나인 고령자, 저소득층, 다문화 가정의 삶의 질을 높이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문화적 재생을 위해 문화·예술, 스포츠, 여가활동 경험을 넓힐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역사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창조한다. △경제적 재생을 위해서는 상권 활성화와 환경개선을 통한 지역 생산 증대 및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일하고 번영할 수 있는 주민경제 마을기업을 육성하게 된다.

여기에 △물리적 재생을 위해 건물경관, 소공원, 도로정비, 집수리 사업을 통한 동네환경을 개선해 지역에 필요한 복지·문화·경제 인프라로서 지역의 거점시설을 확충하고 △생태·환경적 재생을 위해 에너지와 환경오염을 줄여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여건을 조성해 자연경관과 생태적 자원들이 풍부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런 꼼꼼한 진행 덕분에 전주 테스트베드 도시재생사업은 지난해 10월 국토해양부가 주최한 도시대상 선도부분에서 도시재생으로 특별상을 수상했다.

도시재생센터 이연숙 센터장은 “지원센터에서는 지난 1년 동안 도시재생사업의 주민설명회 개최, 주민학교 운영, 소식지 발간, 천사마을 축제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자력 수복형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도록 부단히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 지역 전문가 및 전주시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전주 도시재생 테스트베드의 성공적인 추진을 도모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재범 기자
 

   
 ▲도시재생과 안용훈 과장
광주광역시, 도시재생의 방향

현재 신도시의 탄생과 구도심의 상주인구 감소, 도심 공동화로 인해 도시기능이 급격하게 쇠퇴하고 있다. 각 도시마다 활력을 부여하고자 많은 정책과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행정의 인식 또한 구도심과 신도시간의 조화로운 발전을 유도하는 도시재생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시에서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지역주민, 정비사업 관련 전문가, 도시설계전문가, 교수 등 민간 부문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사업 워크숍을 통해 도시재생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5월 11일에 개최된 워크숍에서는 ‘광주시 도시 및 주택정비사업의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구(舊)도심지역의 재개발사업에서 원주민의 재정착률 제고 방안 ▲미래 지향적 도시설계를 위한 도시재생사업 발굴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의를 했다. 이를 위해 시민·행정·전문가들의 거버넌스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시민들의 협력과 참여 속에 ‘상향식 도시재생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6월 7일 제2회 도시재생사업 워크숍에서는 ‘창조적 도시재생사업의 계획과 전략’이라는 주제로 창원시, 인천시 등 다른 도시의 재생사업을 통해 지역산업의 연계성과 주민 역량강화 등을 논의했다.

올 10월까지 5차례로 개최될 우리시 도시재생사업 워크숍은 새로운 것만을 추구하는 미래에 대한 단순한 비전 제시 보다는 옛것을 새롭게 만들어 가는 진정한 도시재생의 실천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게 될 것이다.

워크숍과 함께 광주시는 도시재생의 기반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구(舊)도심의 주택재개발구역내에 의무적으로 건립하는 소규모 임대주택(전체 세대수의 8.5%)을 일괄 매입하여 사회취약계층에 공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광주광역시 도시주거공간 정비활성화 조례’를 전국 최초로 올해 4월 1일 제정 시행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정부에서도 ‘도시재생법’을 제정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또한 우리 시는 노후된 주거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하여 전국에서 가장 많은 국비 683억원을 확보했다. 여기에 시비 121억 원을 더하여 총 804억 원으로 주택 1,200호를 공급, 사회취약계층인 저소득자의 주거복지증진과 도시정비구역내 원주민 정착을 돕는 사업을 시행중에 있다.

주택 1,200호 공급 사업은 신규 주택 건설은 탈피하고 민간사업자가 기피하는 재개발구역내의 임대주택을 우선 건설(매입)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이는 원주민의 재정착을 도와 도심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향후 우리 시는 이러한 도시재생의 기반을 토대로 지속적인 재생사업발굴과 연구를 통해‘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광주광역시 도시재생과 안용훈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