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꽃 이야기 19 - 돌나물
들꽃 이야기 19 - 돌나물
  • 송만규 작가
  • 승인 2012.05.24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나물'로 먹던 기억

▲수묵채색 27.3 x 40.9 cm
산이나 들이나 풀밭, 돌 틈바구니 등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돌나물을 나는 몇 해 전까지도 ‘돈나물’이라고 불렀었는데 지금도 주위에서 그렇게 부르는 것을 쉽게 들을 수 있다. 돌나물은 꽃 이라기보다는 어릴 적부터 어머니가 차려준 식탁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무쳐 먹었던 봄나물로 익숙했다.

봄이면 시장 모퉁이에서 갓 캐온 돌나물을 소쿠리에 푸짐하게 담아 팔던 할머니의 갈라진 손이 떠오른다. 봄나들이 가는 병아리들처럼 고운 노란 꽃은 한여름까지 그늘 한 점 없는 뜨거운 볕에서도 견디며 피우는 것이 할머니의 넉넉한 마음과 강인한 손등을 닮았나보다.

돌나물은 여러해살이풀로 줄기는 15센티미터 정도로 자라는데 포복경(기는줄기)성질이 있어 바로서지 않고 누워서 자란다. 땅과 닿은 마디에서는 새로운 뿌리를 내리면서 왕성한 생명력으로 척박한 조건들도 극복하고 번식하며 퍼져 나가는 대단한 식물이다.

우리가 봄에 먹는 육질의 잎은 보기에도 그러거니와 단단하지 않아 누르면 즙이 나올 정도로 무른 조직의 식물체이다.

돌밭과 바위가 많은 지대에서도 잘 자라는 채소라서 석상채라고 부르는데 이는 곧 돌나물이란 뜻이다. 돋내기, 돗나물, 돋나물이라 부르기도 하고, 강원도에서는 수분초, 숙종때 박세당이 지은 ‘산림경제’의 ‘산야채품부’에서는 ‘석경’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