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농가 자생력 길러 FTA 환경 대응해야”
박준영,“농가 자생력 길러 FTA 환경 대응해야”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5.08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장성 순방…“마을공동체 사업 필수”-

FTA 등 농업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가 자생력이 중요하고 주민 주도형의 마을 기업을 통해 주주로 참여하는 방식 등을 도입해야 할 것이 지적됐다.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8일 담양군청과 장성군청을 잇따라 방문하고 지역 군민과의 대화를 통해 “농가 자체 자생력을 키우는 것이 향후 농업이 가야 할 방향”이라며 “에너지 농장 건립 등 미래산업형 영농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이날 오후 장성군청서 가진 대화에서 “지난해 전국적으로 농가 소득이 6%가량 감소한 반면 전남지역 농가 소득은 10% 이상 오르면서 부채도 크게 줄었다”며 “이는 친환경 농수축산 육성을 믿고 실천해준 지역민의 힘이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예전 농업정책은 1차적인 생산판매에 그쳐 소득행상에 한계가 있었다”며 “태양광 에너지 농장 건립 등 영농 부가소득을 올릴 수 있는 정책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FTA 등 농업시장 환경 변화를 대처하기 위해 정부와 농가 시설 현대화 등을 두고 지속적인 논의를 갖고 있다”며 “다만 맹목적인 지원보다는 저리 융자를 통해 농가 자체적으로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지사는 또 “장성 마을 반찬사업의 경우 마을 주민들이 공동으로 경쟁력을 만든 가장 좋은 예”라며 “생산 농가들이 모여 전문회사를 만들고 경영인을 영입해 더 큰 부가가치를 얻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장성은 타 시군에 비해 투자유치 성과가 좋아 지역 내 고용이 늘어나는 등 활기를 띄고 있다”며 “동화 농공단지 및 나노바이오센터 등 관련 연구소가 들어서면 더 많은 기업들이 장성으로 몰려들 것”이라고 말했다.

박 지사는 “기업이 오더라도 종사자들이 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며 “특색 있는 전원마을 조성과 은퇴자 마을 등을 미리 준비하고 향후 상황에 맞춰 경쟁력 있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이에 앞서 담양군을 방문해 군민들과 만나 “담양에 건립된 ‘녹색돼지’ 육가공공장이 전국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누리고 있다”며 “(예컨대) 군과 지역 농가 주도로 지역 일부에 축사와 방목장을 대규모로 육성해 ‘담양 한우주식회사’를 만들고 군민 전체가 주주형식으로 참여한다면 시너지를 얻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박 지사는 다만 “축사 등을 건립할 때는 공장식 생산방식에서 벗어나 동물복지형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부산물 생산 등을 고려해 방목장 등은 주거지역과 떨어진 외곽에 최대한 환경을 고려해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담양 특산물인 대나무를 이용한 한옥 건축 등도 좋은 소득사업이 될 것”이라며 “마늘산업과 슬로시티, 담양호 등 자연환경을 활용한 각종 군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장성군은 이날 국립심혈관 건립 유치 지원과 황룡행복마을 조성사업 추진 등을 요청했으며 담양군은 ‘2015 담양세계대나무 엑스포 개최’ 지원, 호남권 경마테마파크 조성, 죽녹원 주변 가변선로 지중화 사업비 지원을 등을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