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꽃이야기 15 - 현호색
들꽃이야기 15 - 현호색
  • 송만규 작가
  • 승인 2012.04.2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묵채색 27.3 x 40.9cm
오늘도 섬진강을 그리러 간다. 좀 더 멀리까지 보이는 물줄기와 그 주변에 함께하는 모습들을 담아내려 한다. 어둠이 가시지 않은 채 산에 오르기 시작했다. 동트기 전 산에서 내려다보는 새벽강은 힘과 고요가 흐르고 시선을 사로잡는 집중감이 있어 즐겨 찾는다.

30여분이나 올랐을까, 어린 사내아이 오줌 싸는 소리만큼이나 가느린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린다. 목을 축이고 싶어 물소리 따라 올라가니 조그만 옹달샘이 있다. 아니, 이럴 수가! 누군가 만나게 피우고 안전(?)하게 샘 안으로 내던진 담배꽁초 2개!

한 발짝 비켜서니 현호색 꽃송이들이 고개를 떨군 채 바라보고 있다. 일반적인 꽃의 형태와는 달리 몹시 신기하게 생겼다. 위아래로 갈라진 꽃과 가운데가 약간 패여 있는 양 꽃잎은 요염하게 벌리고 있는 여인의 입술처럼 생겼다. 손가락 두 마디 가량 길게 뻗은 끝에 뭉툭하게 오므라져 있는 곳에 꿀샘이 들어있는데 이 부분을 거라고 한다.

현호색의 특징 가운데 덩이줄기는 달래처럼 생겼는데 그 보다는 2배쯤 크다. 표면은 하얗고 겉껍질을 벗기면 노란색을 드러낸다.

현호색은 부지런한 꽃이다. 여느 꽃들처럼 봄에 꽃을 피우고 가을이면 열매를 맺는 것이 아니라, 얼었던 대지가 녹으면서 꽃을 피워 한 달 가량 지내다가 열매를 맺는다.
산 능선 따라가며 발아래 펼쳐진 섬진강에 훔뻑 젖어버린 영혼, 계곡에서 살며시 다가오는 봄바람까지 온몸에 스며들어 상쾌하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