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주택, 장애인 위한 맞춤형 공간으로 재탄생
보금자리주택, 장애인 위한 맞춤형 공간으로 재탄생
  • 김석영 객원기자
  • 승인 2012.04.19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주차장 이용이 편리토록 접근성 개선키로

앞으로는 LH 등이 장기공공임대주택을 건설할 때 장애인들이 지하주차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상과 지하주차장 사이에 엘리베이터 등 관련 편의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이같은 내용의 '보금자리업무처리지침' 개정안을 마련해 오늘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지금까지는 국민임대주택 등에 설치하는 지하주차장은 주거동과 분리 설치되어 왔다.

이는 임대주택의 특성상 의무 주차대수가 분양주택보다 적어 지하주차장이 대부분 소규모로 지어지면서 주동과 직접 연결할 필요성이 낮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천 등의 경우에 장애인, 노약자 등이 지하주차장을 사용하고 싶더라도 지상으로의 이동수단이 계단으로 되어 있어 불편을 겪어왔다.

보금자리주택의 세대당 주차장 설치기준은 영구임대 0.25~0.4대, 국민임대 0.7~1대, 분양 0.8~1.2대 등이다.

이번에 개정된 지침은 신규 사업승인 분부터 적용되지만, 장애인 편의를 위해 이미 사업승인을 받았지만 아직 준공 전인 사업지구에 대해서도 설계변경 등을 통해 최대한 편의시설을 반영할 계획이다.

그 밖에도, 국토해양부는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편의증진 시설 설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이는 분양 및 임대 보금자리주택에 거주하는 장애인이 신청할 경우 시각경보기, 좌식 싱크대, 높낮이 조절 세면기 등 장애인 편의시설을 무료로 설치해주는 사업이다.

지난 12년간 총 9,346건의 개선사업을 완료했고, 특히 2010년부터는 편의시설을 11종에서 13종으로 확대하고 적용대상도 모든 보금자리주택으로 확대한 바 있다. 금년에도 지금까지 108건의 신청이 접수되어 해당 주택에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공급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이경석 공공주택개발과장은 “앞으로도 보금자리주택이 장애인 등에게 더욱 안락하고 편리한 주거공간이 되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