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네거티브 ‘파장’ 어디까지
총선 네거티브 ‘파장’ 어디까지
  • 박재범 기자
  • 승인 2012.04.09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간 흠집 내기 파장 지자체까지 번져

▲장원섭 후보의 공보물 캡쳐 사진.
선거전이 막바지에 다다르자 일부 후보들이 자신들의 정책을 알리기보다 상대 후보의 흠집 내기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어 혼탁선거가 판을 치고 있다. 심지어 후보자와 지자체 간에도 흡집 대결이 벌어지는 등 파장이 일고 있어 유권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9일 민형배 광산구청장 측이 통합진보당 장원섭 후보(통합진보당·광산 갑)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이유는 장원섭 후보의 선거공보 일부 내용이 민 구청장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각한 인권침해 때문이라는 것.

광산구청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장 후보는 공보물 3쪽에 현직 구청장이 관권선거로 검찰에 고발되었다는 점을 밝히면서 민 구청장을 ‘선거법 위반, 측근비리, 경선잡음, 관권선거, 구태정치’ 인물로 규정했다”며 “공보물 4쪽에는 민 구청장의 얼굴이 나오는 검찰 고발 관련 YTN 화면까지 실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에 대해 광산구청 공보관실 관계자는 “기소 여부도 결정 나지 않은 사안을 범죄와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 MB정권의 특징이었다”며 “MB정권 심판을 이야기하는 후보가 MB정권과 똑같은 행동을 하고 있어 황당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광산구 관계자는 “장 후보는 야권연대 성사의 주역이 자신이라는 점을 총 5쪽에 걸쳐 홍보하고 있다”면서 “서구에서는 야권연대 단일 후보가 뛰고 있는데 이쪽(광산구)에서는 경쟁 후보도 아닌 현직 민주당 구청장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지지를 호소하는 희한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장원섭 후보는 “광산구청장은 김동철 국회의원을 구보에 홍보한 점과 직능단체 간담회에 김동철 후보를 소개하고 식사비를 구청 카드로 결재한 점, 동별 순시에서 김동철 후보를 홍보한 점 등이 문제가 되어 선관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며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구민에게 사과를 하지 못할 망정 이 문제를 지적한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뻔뻔하기 그지없는 행동이다”고 반박했다.

장 후보는 또 “더구나 관권선거로 인해 민주당 경선의 결과가 왜곡되었다면 180여 표라는 박빙의 승부에서 후보가 바뀔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4.11 총선을 이틀 앞둔 상황에서 이 같은 보도자료는 선거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고 민주당 내부경선에 이어 ‘또 다른 관권선거’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장 후보는 “광산구청장은 선관위 고발 사건에 대해 구민 앞에 사과하고, 선거를 이틀 앞둔 시점에서 보도자료를 남발하는 악의적인 선전을 즉각 중단해야 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김동철 후보 측에도 다시 한 번 요구한다. 광산구민 앞에 관련의혹을 낱낱이 밝힐 것을 요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장 후보의 입장에 민형배 구청장은 “사과를 할 수 없다니 포기하겠다”며 “다만 명예훼손 혐의로 장 후보를 고소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후보 간 흠집 내기 무엇이 있나

△서구 갑
이밖에 선거 막바지에 항상 나타나는 네거티브로 이번 4·11총선도 과열혼탁이 일고 있다.

서구 갑 박혜자(민주통합당) 후보와 조영택(무소속) 후보와의 ‘설전’은 지난 경선결과 이후부터 지속됐다. 최근 조 후보는 박 후보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총부채상환비율(DTI)규제와 사채시장 이자’ 발언과 관련 “당론과 반대되는 발언을 한 박혜자 후보는 민주당의 후보로서 자신이 합당한 정체성을 가진 후보인지 유권자들에게 밝혀야 할 것”이라 주장했다.

여기에, 박혜자 후보는 8일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지난 6일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을 출마한 후보를 절대 복당시키지 않을 것이며 민주당원으로 무소속 후보를 돕는 인사는 해당행위로 징계할 것’이라고 공언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며 “자신들의 정치적 친정인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해놓고 ‘당선 후 민주당에 복당하겠다’며 표를 호소하는 것은 후안무치하고 도의를 져버린 행위”라고 지적했다.

두 후보의 오랜(?) 네거티브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9일 조 후보는 “박 후보가 선거공보에 '지방분권촉진위원회 실무위원(현)'이라고 기재했지만 확인한 결과 지난 2월14일 해촉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분명한 실정법 위반으로 박 후보는 법적,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해촉된 시점이 지난 2월24일로, 그 이전에 예비후보 등록과 예비후보 공보물 발송이 이뤄졌었다”며 “본 선거 공보물도 같은 기획사에 맡겨 작업하는 과정에서 업체 측의 실수로 후보경력을 그대로 옮겨 적게 된 것이다”고 해명했다.

△남구
장병완(민주통합당) 후보와 이민원 후보 간에 서로의 경력(?) 들추기도 치열하다.
지난 6일 있었던 언론·방송사 후보자 초청토론회에서 이민원 후보는 “장병완 후보가 선거때마다 출생지가 계속 바뀌고 있어 도덕성 문제가 아닌가 싶다”며 지적했다.

이어 장 후보는 이 후보에게 “습관성 탈구로 군 면제가 되는 과정에서 세 차례의 징병·신체검사가 1급과 5급을 오갔다”며 지적했다.

이날 토론은 두 후보 모두 각자의 정책에 대한 홍보보다 상대방의 흠집 내기에 열을 올렸다는 유권자들의 지적을 받았다.

△북구 을
임내현(민주통합당) 후보와 김재균(무소속) 후보도 공방전이 치열하다.
김 후보는 임 후보와 선거원 등이 건물주로부터 향응을 받은 것을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한 내용 등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에 임 후보는 “김 후보의 부인이 구속된 뇌물수수 사건과 10배가량 뻥튀기된 운암산 땅 매입 사건 등 도덕성이 의심되는 2건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밖에 정남준 후보와 오병윤 후보간의 플래카드 철거사건, 이정현 후보와 오병윤 후보간의 선거운동원 폭행 사건 등 선거 막바지에 이르면서 이번 국회의원 후보들이 정책은 실종되고 서로 상대방 에 대한 흠집내기에만 열을 올리는 등 구태 선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선거 막바지에 정책홍보가 아닌 후보 간의 혼탁한 네거티브선거가 과열되고 있어 과연 이들이 국회의원에 당선되더라도 진정한 국민의 대변자인지,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에 방해를 준다는 지적을 면치 못하게 됐다. /박재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