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19대 국회에 바라는 여성정책'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19대 국회에 바라는 여성정책'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2.03.2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회(회장 황정아)는 29일 ‘19대 국회에 바라는 광주여성정책 6대 분야 핵심과제’ 상세 내용을 발표했다.

여성단체가 발표한 주요 핵심과제는 크게 △경제활동 분야 △교육/돌봄/복지분야 △여성폭력과 안전분야 △주거/건강/문화/교육분야 △성주류화 분야 △여성소수자 분야 등 6가지를 요구했다.

우선 경제활동 분야는 현재 광주시 산하 15개 공공기관의 비정규직이 많아 100% 정규직화 및 직접 고용을 확대해 민간 기관에 정규직화에 대한 의제를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좋은 여성일자리를 창출하여 OECD(평균 21.7%) 수준으로 확대해 사회 공공성을 강화하고 출산으로 인해 경력 단절이 아닌 가족·일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돌봄/지원 분야는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과 보육교사 처우개선 및 초등 돌봄교실의 안정화, 시·구 직영 노인요양시설 설치와 시설 종사자의 근무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여성폭력과 안전 분야는 여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폭력제로 마을 안정망’을 구축해 보호함과 동시에 폭력 피해여성의 경제적 자립에 대한 생활 지원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거/건강/문화/교육분야는 한 부모, 독신여성, 노인 등 취약계층 여성의 주거 안정을 위해 보조금 지원을 확대하고, 생애주기별 여성건강 검진 지원체계구축, 지역여성의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한 여성문화정책 실현을 요청했다.

성주류화 분야로는 여성정책예산 중 성평등 정책예산은 2.17%에 불과하기 때문에 여성 정책관련 예산 중설과 단계적 계획수립이 필요하며, 여성임원 비율을 10%이상 확대해 정책총괄 기능을 강화를 주장했다.

아울러 여성소수자 분야로 이주여성 노동자를 위한 노동인권 보호시스템 마련과 여성 장애인 양육지원 확대 및 한 부모 가족 집중 지원, 미혼모 가구의 자녀 양육을 지원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마련을 요구했다.

여성단체에 따르면 광주시 인구 총 1,466,143명 중 여성인구가 741,982명으로 총 인구의 50%를 차지하고 있지만 경제활동 참가율은 48.9%로 전국 평균(49.3%)에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정책과제는 지난 2011년 8월 ‘지역 여성정책 과제선정을 위한 욕구조사’의 결과와 지역의 현황 자료조사를 토대로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의 전화, 광주 여성민우회, 광주 여성장애인 연대 등 여성연합의 7개 단체가 한 목소리를 모아 요구한 사항이다. /김다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