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동구 '범시민' 총선후보 추대키로
시민단체 동구 '범시민' 총선후보 추대키로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3.22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심원단 200명으로 투표 거쳐 선출키로

불법 선거운동을 하던 전직 동장 자살사건으로 통합민주당이 무공천을 선언한 광주 동구지역에 지역 시민단체들이 '시민 후보'를 추대키로 하고 배심원단을 모집하는 등 새로운 국면에 돌입했다.

광주 동구 범민주 시민후보 추대위원회(이하 추대위)는 6일 광주 동구 금남로 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배심원단 200명을 모집해 서류 심사와 질의 토론, 배심원 투표를 거쳐 최종 후보를 선정하는 등의 범민주 시민후보 추대 계획을 밝혔다.

시민배심원단은 동구에 거주하는 시민 100명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90명에 학계, 문화예술계, 변호사회 10명 등 모두 200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후보는 추천위원회(20점), 시민배심원단(80점)의 심사를 거쳐 선정하게 된다. 시민배심원단에 참여를 희망하는 동구민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6.15 공동위원회, 광주전남민주동지회 등에 접수하면 된다.

추대위는 시민후보의 자격으로 광주정신 부합성, 지역과 소통 능력, 개혁완수 역량, 사회적 기여도, 도덕성 등을 제시했다.

추대위의 관계자는 "민주당의 경선이 당초 설정한 국민참여 방식이 아니라 국민을 들러리로 세우고 동원선거로 전락하고 있는 것은 유감"이라며 "박주선 의원과 유태명 동구청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시민참여를 바탕해 민주적이고 공개적인 방식으로 후보를 뽑을 계획"이라며 "새로운 방식의 시민 후보 선정에 동구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추대위는 시민후보 추대와 관련하여 배심원단 선정 등의 문제에 대해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하는 지, 선거법에 저촉되는 지의 여부를 선관위에 문의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