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여성 정치참여 축소 여성계 반발
[민주당]여성 정치참여 축소 여성계 반발
  • 김다이 수습기자
  • 승인 2012.03.2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갑 지역의 여성후보들이 여성가산점을 얻어 경선으로 공심위를 통과했으나, 최고위원회에서 반발하자 민주통합당이 공천심사를 보류해 광주지역 여성계가 반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광주여성단체협의회, 광주YWCA,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등 지역 여성계는 5일 “민주통합당은 15% 여성의 무공천을 하겠다는 약속과 달리 서구 갑지역이 공천 보류지역이 되었다”며 “여성 정치참여 확대가 아닌 여성배제를 위한 최대한의 노력으로 인식된다”고 반기를 들었다.

특히 여성단체는 “현재 논란이 되고있는 여성후보들 역시 공천결과와 당락에 관계없이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활동에 매진할 것”이라며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 공식해명과 지도부가 호남지역의 여성참여에 대해 적극적인 의지를 보일 것”을 촉구했다.

한편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여성후보를 공천하여 패배한 점을 들고 다시 여성공천을 강행하면 지역민들의 반발이 거셀 것이라는 이유로 부결했다.

이에대해 지역 여성계가 발표한 민주당의 여성 의무공천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는 다음과 같다.

<성명서>

민주통합당 서구 갑 지역의 공천심사 보류와 관련한 광주지역 여성단체 입장

민주통합당의 경선 결과에 대해 원칙도 감동도 없는 공천이라는 비난에 이어 공심위의 여성후보 경선 결정을 최고위원회가 부결한 문제까지 다양한 잡음이 끝도 없이 이어지고 있다.
광주지역 여성단체들은 언론에 보도된 서구갑 지역의 여성공천과 관련한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 결정과 논란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힌다.

민주통합당이 15%여성의무공천을 하겠다는 약속과 최근 최고위원회의 서구갑지역 공심위 결정의 부결된 것은 책임있는 공당의 태도가 아니라 상황과 힘의 논리에 따라 공당의 공식 입장을 번복하는 것으로서 이에 대한 정확한 해명을 요구한다.

민주통합당이 여성의무공천을 최고위원회를 통해 결정했고 당규에 까지 이 조항을 삽입한것은 여성참여확대가 민주통합당이 추구하는 개혁적 가치의 하나라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그럼에도 서구 갑 지역의 여성후보들이 여성가산점을 얻어 여성후보들의 경선으로 공심위를 통과했으나 최고위원회의 반발로 부결되어 공천 보류지역으로 분류되었다.

최고위원회가 공심위 결정을 부결한 이유로 ‘여론조사 1위, 40대의 젊고 개혁적인 인물, 지난 지방선거에서 여성후보를 공천하여 패배한 점’을 들어 ‘다시 여성공천을 강행하면 지역민들의 반발이 거셀 것’을 이유로 들었다고 언론은 전한다.

우리는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 발언에 대해 실망스러움을 금할 수 없으며 민주통합당이 여성정치참여확대가 아니라 여성배제를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며 이같은 결정을 용인하기 어렵다.

이번 총선과정에서 여성후보 불가론이 회자되는 대표적 사례가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여성기초자치단체장 선거 패배로 ‘억지로 여성후보를 공천해 두 번씩 패배한’ 경험이 이번 총선에서도 연장될 것이라는 것이 주요 이유이다.

우리는 이 같은 논리에 반대한다. 그동안 민주통합당의 전신인 민주당 시절부터 여성들에게 부여되었던 기회는 손으로 꼽을 정도이다. 어렵게 얻은 기회를 상실한 점은 안타까운 일이나 한번의 실패 경험이 모든 선거에 전체 여성후보 불가론으로 확장되는 것은 합리적이지도 않을뿐아니라 부당하기까지 하다.

여성참여 확대가 민주당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가치라고 전제한다면 오히려 여성후보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부여하고 여성후보들의 당선을 위해 당의 지원이 뒤따르는 것이 마땅함에도 민주통합당의 지도부가 이 논리를 확장하며 여성후보 불가론을 펴는 것은 민주통합당의 당론을 스스로 어기고 있음을 확인한다.

또한, 민주통합당이 금과옥조처럼 여기고 있는 여론조사 결과의 부정확성은 지난 지방선거전부터 지적되었던 점이며,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 표명방식으로 ‘젊고 개혁적’이라는 수식어를 사용하는 점에 대해 최고위원 개인의 주관적 평가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서구 갑 지역에 출마하는 여성후보들이 여성적 시각과 자질을 모두 갖춘 완벽한 후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더구나 특정 여대 출신이 여성계의 주요 요직을 독점하고 있다는 세간의 비판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특정 대학들의 엘리트주의가 한국정치를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견지할뿐 아니라 중앙정부의 관료출신들을 무조건적으로 지역으로 보내는 방식 역시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지역 여성단체들이 여성후보 전략공천을 촉구하는 것은 그동안 누누이 강조해왔던 여성정치참여 비율이 14%대에 머물고 있는 한국 정치의 후진성을 면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여성참여의 양적 확대가 필수적이라 믿기 때문이며 현재 한국의 여성정치 수준, 특히 지역의 지역 여성정치 현실에서 넘어야 할 관문의 하나라 보기 때문이다.

모든 정치인들의 삶의 궤적이 각각 다르듯이 여성후보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한국사회의 민주화를 위해 피를 흘리고 고문과 투옥을 감내했던 이들이 있는가하면 개혁적 가치와 거리가 먼 인사들도 부지기수이고 중앙부처에서 활동하다 지역으로 내려온 남성 인사들도 숱하게 많다. 우리가 갖는 문제의식은 한국 정치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남성중심의 엘리트 정치, 남성 관료의 낙향과 정치인으로의 변신은 큰 저항 없이 수용되는 반면, 소수 여성들의 엘리트주의는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중성이다.

이같은 비난이 여성후보 불가론의 수단으로 활용되거나 확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여성후보들 역시 공천 결과와 당락에 관계없이 앞으로 지역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활동에 매진할 것을 주문하며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 공식 해명과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호남지역의 여성참여에 대해 적극적인 의지를 보일 것을 한번 촉구한다.

2012년 3월 5일
광주여성단체협의회, 광주YWCA,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김다이 수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