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상시국회의' "동구 후보자 모두 사퇴하라"(종합)
'광주비상시국회의' "동구 후보자 모두 사퇴하라"(종합)
  • 김다이 수습기자
  • 승인 2012.03.2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동구 무공천 지역 결정, 관련자 면죄부 준 ‘꼼수’

광주의 각 시민단체들은 Change 2012 총선․대선 광주 연대를 결성해 최근 동구 선거운동원의 투신자살 사태와 관련해 동원경선을 벌이는 민주통합당에게 이제는 회초리 대신 몽둥이를 들어야 할 때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광주비상시국회의를 결성하고 지난 1일 광주 동구청 서석문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참가자들은 “민주통합당의 1·2차 공천 명단에 개혁·쇄신과는 거리가 먼 인물들이 포함되고 선거구 되물림, 의원직 세습, 더구나 실정법 위반으로 재판 계류중인 인사들까지 공천이 됐다는 것은 실망을 금할 수가 없다”며 “더구나 동구에서 국민참여경선을 위한 선거인단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투신은 지역민에게 큰 상처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참가자들은 ▲한명숙 대표의 광주시민에 대한 정중한 사과 요청 ▲동구 예비 후보자 전원사퇴 및 유태명 동구청장의 출당 ▲동구의 무(無) 공천지역 선정 ▲‘야권연대’ 물고 터주기 등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총선․대선 광주연대는 지난 29일 광주YMCA 무진관에서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안일한 사고가 예비 경선에서부터 과열, 혼탁 선거를 부추기고 있다”며 야권연대 실현을 위한 ‘광주지역 비상시국회의’를 결성했다. /김다이 수습기자

이날 시국회의 주요 내용은 ‘호남정치 1번지’동구에 비(非)야권연대를 상징하는 시민후보를 추대하고 동구 민주통합당 예비후보자 4명에 대해 전원사퇴 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시국회의에 참석한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박노식(사무처장)은 “연대책임의 의미에서 민주당이 전략공천을 하더라도 ‘그 밥에 그 나물’인 셈이 될 터이니 낙선운동을 해야 한다”하고,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정영일(상임대표)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전략공천은 죽 쒀서 개주는 격이니 우리는 시민후보를 추대해서 구체적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는 2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광주동구에서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한 뒤 즉시 진상조사단을 파견해 진상조사를 했다”면서 “광주 동구를 무(無)공천 지역으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참여자치21은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의 동구 ‘무(無)공천 결정’은 지도부의 책임을 회피하고, 관련자들에게 면죄부를 준 꼼수다”면서, “이제는 시민들이 나서서 지역 시민사회와 여론을 수렴하여 젊고 능력 있는 제3의 인물을 시민후보로 정해 광주 정치판을 물갈이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이렇듯 당 지도부가 무(無)공천 지역으로 확정함에 따라 동구 국회의원 선거는 점점 복잡한 양상으로 치닫고 있으며, 현재 동구 선거의 최대 관심은 시민사회단체가 추천한 후보의 추대가 이뤄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