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명 동구청장 '투신자살' 관련 체포
유태명 동구청장 '투신자살' 관련 체포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3.2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도 불법선거활동 조사중

유태명 광주 동구청장이 동구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광주지검에 전격 체포됐다. 이에 따라 22일 무소속출마 선언을 앞두고 있는 박주선 의원의 수사 여부에 정가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통합당 광주 동구 '투신자살 사건'을 수사 중인 광주지검 공안부(부장검사 송규종) 20일 오후 11시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전남대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유 청장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유 청장은 암 치료를 위해 최근 전남대병원에 입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유 청장을 전격 체포한 것은 유 청장이 그동안 민주통합당 총선 후보 경선에 있어 박주선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사조직을 동원하거나 동장 등을 독려해 지원한 혐의에 대해 상당한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 7일 유 청장을 피내사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해 5시간 가량 조사를 했으나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48시간 안에 유 청장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검찰은 그동안 투신자살 사건이 발생한 동구 계림1동과 지원2동에서 불법 선거운동을 벌인 동구의회 남모(56·여) 의원과 통장, 동구청 자원봉사센터 직원 등 총 7명을 구속하고 민주통합당 광주시당 전 정책실장 김모(50)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한 바 있다.

김씨는 이미 구속된 배모 동구사랑여성회  회장과 함께 지원2동 경선대책위원회를 조직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박 후보을 돕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라는 사조직을 결성하고 수첩까지 제작해 민주통합당 국민경선 선거인단을 조직적으로 모집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이들의 활동에 불법 자금이 흘러들어갔을 것으로 보고 자금 출처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박 후보는 이같은 상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기 위해 22일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무소속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무소속 출마배경은 기자회견을 통해 소상히 밝히겠다"고 해 최근의 사태와 유 동구청장 구속 등에 대해 자신과의 관계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민경선 과정에서 '투신자살' 사건과 박 후보의 선거운동을 하던 구의원과 통장 등 7명이 구속되어 지역사회에서 무소속 출마 반대 여론이 지속적으로 일고 있어 박 후보의 해명이 어느 정도 받아들여지지 관심거리이다.

광주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정치는 기본적으로 자신은 물론 주변 관계자들과의 역할에서 일반적으로 무한 책임을 갖는 것이다"면서 "박 의원은 '투신자살' 사건이 본인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진정한 정치인라면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26일 오후 7시5분께 동구 계림1동 주민자치센터 꿈나무도서관에서 선거인단 불법 모집 의혹과 관련해 선관위 조사를 받던 도서관장 겸 비상대책추진위원장인 조모(65·전 계림1동장)씨가 건물 5층에서 투신해 숨졌다. 

또 사건 현장에서는 박 의원의 명함과 의정보고서, 선거인단 모집 수첩, 명절선물 제공 명단 등 박 의원과 공무원 등이 개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이 다수 발견됐다.

한편 광산구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9일 번개모임 등을 통해 예비후보 지지를 호소한 민형배 광산구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소식지 동정란 등에 국회의원 업적을 홍보한 공무원 A씨도 함께 고발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민 청장은 구청 소속 공무원과 가진 번개모임에서 참석한 예비후보를 위해 지지를 호소하고 연두순시와 구청 발행 소식지 등을 통해 국회의원의 업적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구청장 등의 행위는 공직선거법상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 공무원의 선거운동 및 지위를 이용한 선거운동과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금지하는 규정 등에 위반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