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조사받던 혐의자 ‘투신’
선관위 조사받던 혐의자 ‘투신’
  • 박재범 기자
  • 승인 2012.02.27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후송 중 사망, 선관위 유감 표명

 동구선거관리위원회가 공무원이 경선선거인단 모집을 한다는 제보를 받고 현장에 출동해 현장조사과정에서 혐의자가 5층 높이에서 투신하는 사건이 발생해 파장을 일고 있다.

동구선관위에 따르면 26일 17시 40분경 계림1동 주민자치센터 4층 소재 꿈나무 도서관에서 불법으로 동구청 산하 공무원이 경선선거인단 모집을 하고 있다는 익명의 전화제보를 접수하고 단속반이 현장에 출동했다.

단속반이 18:20분경 4층 도서관에 도착하여 진입을 시도하였으나 불이 켜진 상태에서 인기척은 없고 문이 잠겨 있어 밖에서 20여분 정도 기다린 뒤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으로 진입해 단속반원들이 위반혐의자 2명에게 단속반의 출동경위와 선거범죄조사권에 대해서 설명하고 현장에 있는 증거를 채집하던 중 조 모(전 동장)씨가 증거자료를 탈취하거나 훼손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 관계자는 “19시 경 증거자료 수집을 마친 뒤 조사를 하려는 과정에서 조 모씨가 화장실을 가겠다고 밖으로 나가자 도주를 우려해 단속반원에게 뒤따라 갈 것을 지시했다”며 “단속반원이 화장실을 확인하던 중 무엇인가 ‘쿵’ 하고 떨어지는 소리를 듣고 밖으로 나가 확인한 바 5층 계단 창문에서 투신한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선관위는 즉시 119에 신고해 투신자를 전남대학교 부속병원으로 후송 했으나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동구선관위는 선거법 위반행위 조사과정에서 사망사건이 발생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안은 통상적인 조사활동 기준에 따른 조사과정에서 일어난 우발적인 사건이라고 밝혔다.

한편, 선관위는 이날 현장에서 한 예비후보자의 명함 및 의정보고서, 경선선거인단 모집수첩, 경선선거인모집을 위한 조직표, 모집실적표, 모바일선거인단 선정실적표, 경선선거인모집자명단, 모집관련 소요비용(지원금, 식비 지출) 등을 증거자료로 수집했다.

이는 꿈나무도서관을 예비후보자를 위한 당내경선 선거인 모집을 위한 사무실로 이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광주시 선관위는 선거인단 모집 과정의 불법성을 가리려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민주통합당 박주선(동구) 예비후보는 27일 선관위의 불법선거인단 모집 단속 과정에서 조모씨가 투신자살한 사건과 관련해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 가슴 깊이 위로를 드린다"며 애도를 표했다.

박 후보는 "선관위가 누구의 어떤 제보를 받아서 어떤 절차로 조사를 진행했기에 이 같은 비극이 발생하게 되었는지 수사기관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선거법 위반과 관련된 진실을 신속히 규명해 엄정히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진상이 규명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선량한 주민의 애통한 죽음을 흑색선전의 대상으로 악용해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선거를 과열혼탁으로 몰고 가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후보측은  "당시 현장에 있었던 목격자들의 진술에 따르면 광주시선관위가 발표한 보도자료는 실제 사실과 부합되지 않은 내용이 있다"며 "선관위는 동구청 산하 공무원이 경선선거인단 모집을 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현장을 방문했다고 했으나 숨진 조모씨는 공무원이 아닌 자원봉사자였다"고 반박 주장했다.

광주 동부경찰서는 이날 동구 계림1동 주민자치센터 부설 도서관장(조모·65·전 계림1동장)이 선관위의 불법선거 혐의 조사과정에서 투신해 숨진 사건과 관련, 청사 소회의실에서 불법선거 혐의자 투신 사망사건 관련 브리핑을 갖고 "숨진 조 관장이 위협감을 느낄 수 었었을만한 강압적인 조사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과 관련, 민주통합당은 동구의 선거인단 모집을 중단하고 진상조사단을 파견했다.

한편 이병훈·정영재 민주통합당(동구) 예비후보는 27일 경선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투신자살'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 선거운동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두 후보는 이날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 이 후보선거사무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통합당의 공천 혁명을 퇴색시키고 한 시민을 죽음에 이르게 한 이번 사태에 유감을 표한다"며 예비후보들의 자숙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