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여성 공천할당제에 대한 성명서 발표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여성 공천할당제에 대한 성명서 발표
  • 김다이 수습기자
  • 승인 2012.02.2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이 20일 “여성공천 할당제로 19대 총선에 부정적 이미지를 확산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며 여성 정책력을 검증하는 방안을 마련하자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여성공천 할당제는 여성대표성을 확대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책으로 각 정당마다 15%~30%의 할당율을 권고해 여성정치참여의 확대에 기여 할 것으로 만들었으나 의무할당제는 불필요하지 않느냐라는 논쟁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여성의무 할당에 대한 논쟁을 불식시키기 위해 발표한 성명서 내용이다.

 

<성명서>

여성의무 할당은 시대적 요구이다, 여성의무 할당을 둘러싼 논쟁을
중단하고 예비 후보 토론을 통해 유권자들이 판단하게 하라 !

4.11총선거를 두 달 여 앞두고 예비 후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지역 여성단체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 쇄신의 상징으로 여성할당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시점에 전직 장관 출신 여성후보의 예비 후보 등록을 두고 동일 선거구내 예비후보들 간의 정치적 논쟁이 여성정치인들에 대한 부정적, 패배적 이미지를 확산할뿐 아니라 여성할당 자체를 문제 삼는 태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해당 예비후보들은 불필요한 논쟁을 멈추고 선의의 경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또한 유권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남성과 여성을 떠나 여성적 관점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자질과 정책력 검증을 통해 유권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예비 후보 토론을 제안한다.

지금 한국정치는 여야를 막론하고 여성정치인들이 당 대표를 맡아 맹활약을 펼치고 있을뿐 아니라 과거에 비해 여성 유권자들의 활동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 각 정당은 쇄신의 바로미터로 여성정치 확대를 위한 여성 공천할당제를 강한 의지로 추진하고 있고 각 정당별로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새누리당 30%, 통합진보당 20%, 민주통합당이 15%의 여성 할당을 공표하고 여성인재 영입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어느 정당을 막론하고 여성할당에 대한 불만이 없을 수 없으나 여성할당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들리는 정당은 민주통합당이 유일하다.

여성들의 정치참여율이 10%에 진입하게 된 것은 비례대표제도의 영향이 컸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비례대표제가 아닌 지역구 선출직에서의 여성 비율은 여전히 한 자리수에 머물고 있다.

한 시사 주간지의 보도에 의하면 지난 18대 총선에서 여성의원이 당선된 곳은 245개 지역구중 13곳으로 비율은 4.8%에 불과할뿐 아니라 13곳중 11곳이 서울 경기지역이었으며 서울 경기가 아닌 지역에서 당선된 여성정치인이 단 2명 (대구 달성의 박근혜의원, 전북 익산을의 조배숙)으로 지방에서, 그것도 지역구 선출직에서 여성정치인이 당선되기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움을 보도하였다.

여전히 여성정치 참여의 현실은 척박할뿐 아니라 아직도 갈 길이 멀기만 하다.
사정이 이러할진대, 여성 공천이 남성 정치인에게 일정부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전체 여성할당제와 여성정치인을 부정적으로 이미지화하면서 유권자들의 판단을 호도할 수 있는 후진적인 정치 공세는 자제되어야 한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여성할당제와 전략 공천등을 둘러싼 불필요한 논쟁을 중단하고 토론회등을 통해 공정한 경쟁과 후보 검증으로 유권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촉구한다.

2012년 2월 20일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전남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광주여성회, 광주여성센터, 전남여성장애인연대, 영광여성의전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