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기획>길거리 쓰레기통 ‘하수도?’
<집중기획>길거리 쓰레기통 ‘하수도?’
  • 차소라 기자
  • 승인 2012.02.1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끗한 도시 친절한 시민
많은 사람들이 신경 쓰지 않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들이 많다. 특히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하수도’, 가정이나 공장 등에서 발생한 폐수를 이동시키는 하수도는 현재 담배꽁초, 과자 껍질, 온갖 나뭇잎 등으로 오염돼 있다.

심지어 일부 시민들은 하수도를 그저 ‘쓰레기통’으로 인식하는 듯 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집 앞을 청소하고 나온 쓰레기를 양심의 가책 없이 하수구 구멍으로 쓸어 넣는 모습이나, 담배를 피우고 나서 꽁초를 던져 넣는 경우도 있다.

박인구(53) 씨는 “평소 하수구에서 악취가 올라오는데 쓰레기까지 가득 차 있는 것을 보면 지저분한 느낌이 든다”며 “특히 비가 올 때면 쓰레기가 역류한다. 미리 청소를 자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도시들은 점차 ‘멀티그레이팅 맨홀(하수구 덮개)’로 교체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멀티그레이팅 맨홀은 공공하수도 악취 방지 및 오물 유입 방지를 위해 만들어졌다.

멀티그레이팅을 개발한 ㈜디텍(대표 서만옥)은 빗물은 하수도로 빠져나가지만 낙엽과 담배꽁초 등을 차단해 청소비용을 줄일 수 있고, 반영구적 수명으로 유지보수 비용도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하수도 시설은 특히 여름철 집중호우 때 도시가 침수되지 않게 한다. 그러나 쓰레기로 인해 막히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해 각 기관에서도 처리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잘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하수도, 이제는 시민 모두가 지켜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