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중국이 무안에서 철수했나?
왜 중국이 무안에서 철수했나?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2.0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시 무안군을 내간장 녹이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다"

▲ 한중산단이 들어설 예정인 무안 기업도시의 전체적인 예상 조감도
무안기업도시의 핵심사업인 한.중국제산업단지(한중산단)가 자칫 실패할 위기에 놓여 있다. 51%의 지분을 가진 중국측(동태화 안국제투자유한공사)이  철수를 주장하며 청산 의결까지 간 이유가 무엇일까?

경제위기에 따른 국내 투자사 철수와 개발 규모 축소 등 그동안 여러차례 위기를 겪어온 한중산단 개발사업은 이번 중국측의 SPC 청산 결정으로 더 이상 추진이 어려울 전망이다.

무안기업도시내 한중산단 개발사업을 맡았던 한.중국제산업단지개발㈜은 2010년 2월 한중미래도시개발㈜로 이름을 바꾸고 대표에 벤처기업가인 이제원씨를 선임하는 주춤거리는 한중산단 개발사업 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법인 구조를 새롭게 한 한중산단개발사업은 당시에 산업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SK증권 등과 2천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협의했고 조만간 금융권의 사업 참여 구도를 확정해 시공 주간사를 선정할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이 대표 등 한국 측 임원들이 지난 2010년 2월 3일부터 7일까지 중국 상무부와 중국 측 투자사인 중국 개발은행, 지산집단 등을 방문하고 앞으로 한중산단 개발에 대한 협의를 벌인 바 있다.

당시 무안군측은 "금융자본 조달 등 여건을 고려해 1단계로 5㎢의 산업단지와 대학단지를 중점적으로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정부의 강력한 추진 의지표명과 국내 금융권과의 업무협의로 조만간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 연초만 해도 윤성호 무안군수 권한대행(부군수)은 “무안의 미래 성장동력의 핵심인 한중미래도시 개발사업의 자금조달에 의한 본격 추진과 한미 FTA 발효이후 농수축산업의 자생력과 대외경쟁력 확보에 매진하겠다”고 새해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그 포부가 물거품이 된 것이다. 지난 2010년 4월만 해도 한중산단 개발사업이 SK증권과 일본 투자회사 등의 참여가 가시화되면서 청신호가 커졌었다. SK증권이 한중산단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조성에 국내측 금융 주관사로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SK증권의 국내 투자자 참여로 그동안 국내 투자자의 이탈과 후속 투자를 이끌어내지 확보하지 못해 난항을 겪었던 무안의 한중산단 개발사업에 새로운 전기를 가져오기도 했다.

1조5000억 원 규모의 한중산단 PF는 중국측이 51%를 나머지 49%는 한국측이 부담키로 했으나 중국측이 투자금을 확보한 반면 국내 자금은 지지부진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150만 평을 개발하는 1단계 사업의 경우 국내측 부담액이 약 2000억 원 정도로 추정되어 SK증권의 참여로 인해 자금 확보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봤다. 또 당초 계획했던 536만평의 개발을 위한 PF 국내측 부담액 8000억 원을 확보하는데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중산단은 2009년 말 PF조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정부 승인 당시 추진했던 규모를 축소했으나 최근 중국에서 주주총회를 갖고 당초 계획된 면적을 단계별로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더욱이 국내 투자를 모색 중이던 일본의 투자회사인 M사가 한중산단 투자에 관심을 보이면서 여기에 힘을 보탰다. 한중미래도시측과 KOTRA가 최근 일본의 이 회사를 방문해 투자를 유도한데 이어 회사 측에서도 2010년 4월중 현지실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한중산단 한국측 자본에 5억 달러 규모의 투자의향을 밝히고 투자신고를 마쳤다.

이렇게 해서 무안 기업도시 개발사업은 사업규모를 당초 17.7㎢에서 5㎢로 축소한 데 따른 개발계획 변경 승인을 국토해양부에 신청해 놓은 상태로 이달 초 도시개발위원회의 심의가 예정돼 있다.

무안군은 이에 따라 부지 등에 대한 감정평가와 실시계획 수립 및 승인 등을 거쳐 내년 초 공사를 시작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이번에 중국측의 청산 의결로 사실상 물거품이 될 공산이 커졌다.

이에 따라 지역 내 반발 등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최근 한중미래도시개발㈜에 대한 2800억원 규모의 채무보증까지 강행했던 무안군은 당혹스런 분위기다. 무안군은 사태 해결을 위해 중국투자사의 진의 파악에 나섰다.

무안군 관계자는 "과거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던 만큼 일단 중국투자자의 의중을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해결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중국측에 국내 출자지분을 건실한 업체가 인수하여 파트너로서 신뢰감을 확보할 경우 중국측도 참여하여 사업성공에 협력해 주도록 요청하였다"고 밝히면서 "앞으로 이 문제를 두고 중국측과 긴밀히 논의해 나가기로 합의를 하였기 때문에 무안 기업도시의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무안군측의 이러한 답변은 중국인들의 '만만디' 문화와 관련된 투자 관습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나오는 낙관적안 전망으로 보인다. 중국측의 투자계약 등은 상대방이 지칠 때까지 투자할 듯 말듯 상대방의 간장을 애녹이는 태도가 대표적이다.

더욱이 이번 한중산단의 경우는 중국측이 지분의 51%로 사실상 경영권을 갖고 있으면서 철수키로 한 것은 한중산단에 지역개발의 중요 사업으로 삼고 있는 무안군측을 애녹이려는 의중도 들어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무안군측이 보도자료로 내놓은 자료 중에 "중국측이 무안기업도시가 무안군의 지역발전에 중대한 사업 임을 감안해 지분 양도, 양수 등을 통하여 사업이 정상화 되기를 바라고 청산인 선임 등은 별도 이사회를 개최하여 선임키로 하는 등 일정기간 청산절차 진행을 유예하였다"는 내용에서도 그 행간의 숨은 뜻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중국정부의 강력한 추진 의지표명이 있었던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국가간 계약이행의 신뢰, 한중간 교류 등 앞날을 생각한다면 중국측이 쉽게 포기할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이 점을 무안군측이 세심하게 살펴보고 중국이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이라든가, 시급하게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조급성만 없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해볼 사업이다.

한·중 경제협력 사업의 하나로 추진되어 온 무안 기업도시 개발사업은 노무현 정권이 시작했던 지역개발 사업 가운데 하나인 기업도시 사업이다.

전남에서는 지난 2004년 J프로젝트로 불리는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개발사업과 함께 무안이 지정됐고 오는 2015년까지 4300억원을 투입, 무안읍과 현경면 일대 5㎢ 부지에 산업단지 등을 조성한다는 내용이다.

지난 2005년 산업교역형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지정된 데 이어 2009년 1월 한중산단에 대한 개발계획이 승인됐지만 금융위기에 따른 사업 지연과 개발 규모 축소 등어려움을 겪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