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민호] 손학규 전 대표, 야권연대 좌초시킬 것
[윤민호] 손학규 전 대표, 야권연대 좌초시킬 것
  • 차소라 기자
  • 승인 2012.01.3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 전 대표의 완전국민경선, 야권연대 회피 알리바이?
민주통합당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방식

윤민호 통합진보당(북구을) 예비후보가 30일 광주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총선에서의 야권연대와 관련해 완전 국민경선을 토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비판했다.

윤 후보는 지난 1월 16일 통합진보당 지도부는 한나라당과 진보개혁세력 간 1:1 대결구도를 만들기 위해 야권연대기구 구성을 공식적으로 제안한 바 있다고 밝히고 아직 민주통합당의 답변이 없는 상황에서 손학규 대표의 발언이 야권연대 논의의 불씨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완전국민경선은 공천을 국민에게 돌려줘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현재의 정당구조의 변화를 견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적재적소(適材適所)에 사용하면 정치개혁의 약이 될 수 있다고 본다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이번에 손 전 대표가 야권단일화 방식으로 제안한 국민경선은 인지도와 조직력, 언론노출 빈도 등에서 앞서는 민주통합당 후보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방식이고 지금의 호남 정치 현실에서는 ‘민주통합당 싹쓸이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것은 결과적으로 ‘독식’을 예고한다는 점에서 야권의 상생을 위한 상호존중과 호혜의 원칙에도 어긋난다. 현재 총선이 70여일 밖에 남지 않았고, 완전국민경선 도입은 야권연대 논의를 뿌리부터 뒤흔들 것이며 손 전 대표는 야권연대를 지연시키고 회피하기 위한 알리바이로 완전국민경선을 꺼내든 것인지 반문했다.

또한 야권연대는 당리당략을 위한 인위적인 주고받기 협상이 아니며, 야권이 큰 뜻에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 심판이라는 민심을 받들고 과감한 정치개혁을 통해 새로운 체제로 진입하기 위한 국민의 명령을 이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야권연대 과정과 내용 또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담고 있어야 한다. 야권연대는 현행 소선거구제가 민의를 왜곡하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정당지지도를 반영하고 지역독점을 해소할 합리적이고 상호호혜적인 기준을 시급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