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구 박사의 중국이야기 10. 중국의 지도자 양성
강원구 박사의 중국이야기 10. 중국의 지도자 양성
  • 강원구 박사
  • 승인 2011.12.19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며, 권력이 공산당에서 비롯되는 국가이고, 민주적인 선거가 사실상 없는 체제이다. 따라서 끝없이 치열한 권력투쟁 속에서 미래의 지도자가 결정되는 구조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당시 마오쩌둥(毛澤東)의 후계자는 류사오치(劉少奇)였다. 그러나 모는 문화대혁명으로 그를 숙청했고, 뒤를 이은 린뱌오(林彪)는 모택동 암살을 시도하다가 실패하고 죽었다. 결국 마오쩌둥을 이어받은 사람이 화궈펑(華國鋒)이었다. 그는 덩샤오핑(鄧小平)과 권력투쟁에서 패배했고, 등은 최고의 자리에 올라 중국의 개혁 개방을 실행했다.

등소평의 원래 후계자는 후야오방(胡耀邦)이었으나, 그는 후야오방을 권력에서 밀어냈고, 그 자리에 올라온 사람은 자오쯔양(趙紫陽)이었는데, 천안문(天安門)사태로 같은 길을 가야 했다.

등소평은 보수파의 요구대로 장쩌민(江澤民)을 후임자로 지목했지만, 이것은 보수파와 조화를 위한 과도기적 선택이었다. 덩샤오핑이 오랜 고심 끝에 선택한 사람은 후진타오(胡錦濤)였다. 후진타오는 권력을 적절히 활용하며 등이 남긴 소임을 잘 실행해 가는 중이다. 그러나 그 역시 최고 권력자에 오르는 순간, 등과 같은 고민을 시작해야 했다.

자신의 임기 이후 자신의 비전을 녹슬지 않게 할 차세대 리더를 선택하는 일이 어쩌면 권력의 최고 완성 단계일지도 모른다. 이렇듯 중국의 정치지도자는 치열한 권력투쟁을 통해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현재 최고 권력자의 시각과 비전이 선택의 중심에 놓이기도 한다.

중국의 정치지도자는 언제나 차세대 리더를 발탁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애를 써야 한다. 중국은 차세대 리더를 키우는 일에 어쩌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나라라고 볼 수도 있다.

우리와 정치체제가 다르긴 하지만 그들이 리더를 발탁하고 키워 가는 과정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선거를 통해 발탁된 리더만이 훌륭한 리더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중국의 최고 리더십학교라고 볼 수 있는 공산당 중앙당교가 있다.

중국에서 정치지도자가 되려면 반드시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를 거쳐야 한다. 그곳은 고위관리를 4개월 동안 가르치는 특수학교로 철학과 정치, 경제, 공산당의 역사를 가르친다.

중국에서 정치인의 길을 가려면 먼저 공산당에 입당하고 공산당원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방의 하급 관리부터 일을 시작해야 한다. 지방에서 말단 관리로 열심히 일하면 승진 속도는 빠르지 않지만 그래도 인정받는 길이 열려 있다. 그러기에 인내심이 필요하다. 승진과 함께 공산주의청년단이나 중앙 정계로 들어가고, 아울러 성 서기를 거쳐야 한다.

반대로 중앙 정계에서 먼저 활동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지방으로 가서 단련하는 기간을 거쳐야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 성 서기를 오랫동안 거친 뒤에 중앙 정계를 들어올 수도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검증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