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새로 생긴 그 식당 가 볼까-풍암상권
오늘은 새로 생긴 그 식당 가 볼까-풍암상권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암지구 어떤 곳

광주 서남부권 최대 시장으로 부상중인 풍암지구는 전체 면적에 비해 상업지역(2.6%) 및 근린생활 시설면적(1.2%)의 비중이 커 향후 상권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곳에는 월드컵 경기장, 초대형 물류센터, 농산물 유통단지, 화훼단지, 공구기계 도매센터, 중고차 매매단지, 화물터미널, 도심철도 이설에 따른 서석역 등을 접하고 있어 광주의 중심주거 및 상업 요충지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다.

농산물 단지 화훼단지 등 서남부권 최대상권 부상

주택단지는 2만여 세대 중 80% 정도가 중소형 아파트로 구성돼 있다. 광주 도심에서 풍암지구까지 진입로가 한정된 조건 때문에 다른 상권으로의 고객 유출이 어려운 자급자족형 특성을 띠고 있다.

인구수는 6만5천여명 정도로 99년 12월 말 기준 연령별 인구수는 30대가 전체의 22%(1만1천463명)를 차지하고 있고, 10대 미만 20%(1만570명), 20대 18%(9천166명), 10대 15%(6천114명)를 보이고 있다.

최고 소비층은 40대미만 연령층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30대 초반 부부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주거하고 있어 10대 미만의 아동이 많다.

누가 무엇을 즐기나

30대 초반 어머니와 재잘거리는 아이들, 잘 정비된 도로, 5층 이상의 신축 건물이 반듯이 자리잡고 있는 모습, 대형규모를 갖춘 상가, 매장력을 자랑하는 횟집, 레스토랑, 숯불갈비집들이 풍암지구 상권풍경이다. 한마디로 변화무쌍함 속에서 발전 잠재력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외형적 모습만큼 풍암상권은 향후 대규모 택지 단지의 인구 유입과 함께 염주 금호상권을 포용하는 상권요충지로서 최적의 지리적인 요건을 갖춘 곳이다.

대형 아파트 분양 맞춰 상권안정 될 듯

따라서 소비력을 갖춘 상권형성은 아직은 이른 시점이나 대형 아파트 분양 정도에 따라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저조한 아파트 분양만큼이나 상가계약이 활발하지 않고 있으나 대형유통점 입주시점에 맞춰 상가 활성화에 따른 고객 접객력이 높아질 것이며 상권활성화도 예상된다.

상가 임대료 높아 소자본 투자 어려워

또 다른 상권 활성화의 어려움으로는 신상권이라는 명분 때문에 다른 곳에 비해 임대료가 높게 형성돼 있어 소자본 투자가 어려운 곳이다. 상급지가 평당 850만원, 중급지가 평당 650만원, 하급지가 400만원이다. 그러나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기대효과가 큰 만큼 상권초기 상가의 임대료 시세는 비교적 비싼편이다. 상권안정과 함께 서서히 권리금 시세가 형성될 것이며 상가 임대료도 상권 흐름에 따라 조정기를 거쳐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초기 투자와 창업을 하는데 불리한 조건들이 곳곳에 있지만 그래도 풍암상권은 자영업자들에게 '성공의 꿈'을 꿀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곳이다.

30대초반 주고객층 맞춘 업종 상업중

이곳 상권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무엇을 많이 사고, 먹고 즐기고 있는가? 지난 (5월) 29일 조사시점 주소비층은 40대 이하가 7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대와 10대 미만이 주로 기거하는 주거양태에 따라 30대층의 소비력이 높다는 것도 특징이다. 따라서 마트로 앞 유동인구 조사에서도 연령별 인구분포와 마찬가지로 유동층 대부분이 30대 주부였다. 30대 주부는 전체인구의 42%(2천862명)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30대 부부와 가정들이 입주한 아파트 단지, 신상권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점유률이다. 이에 비해 남성은 28%(1천914명) 밖에 차지하지 않았다.

그러나 저녁시간대 남성 유동객층이 80%이상을 차지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사람을 만나 상권에 유입돼 먹거리 업종으로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판매업 먹거리 마실거리 카센터 블럭 형성

풍암상권은 마트로를 중심으로 판매업과 병원중심지 상권, 금당초등학교 아래에서 대로변까지 형성되어 있는 대형 먹거리와 마실거리 타운, 금호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PC방, 판매업, 마실거리 업종 그리고 금당초등학교에서 금호타운으로 가는 길목마다 위치해 있는 카센터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3곳으로 형성된 업종(총 438개 업종)들이 상호연계성을 갖고 큰 블록을 형성해 가고 있다. 입주 예정된 모든 시설들이 마무리되는 시점이 되면 이곳 상권은 안정세를 유지하며 발전 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