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별관 논란 다시 원점으로
도청별관 논란 다시 원점으로
  • 김경대 기자
  • 승인 2010.12.12 21: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민대책위, ‘연결통로’안 철회 선언

옛 전남도청 원형보존을 위한 시도민대책위원회가 ‘연결통로’안 철회를 선언해 도청별관 문제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대책위는 10일 보도자료를 내 “지역사회의 화합을 위해 ‘원형보존’에서 ‘오월의 문’으로, 다시 ‘연결통로’안으로 거듭된 양보를 해왔으나 문광부 추진단의 일방적인 사업추진과 아랑곳하지 않는 행태를 접하면서 ‘연결통로’안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연결통로’를 통한 새로운 수정안을 제안했지만 추진단은 ‘컨셉을 잡기 힘들어 12월 말까지 결론을 내기 힘들다’는 이유로 3개월째 묵묵부답이다”며 “이는 사실상 수용불가 입장이나 다름없다”고 서운함을 드러냈다. 

대책위는 이어 “지난해 ‘오월의 문’ 방식의 보존안을 지역사회가 제안했음에도 추진단은 1년여 동안 지역사회와 협의나 논의 없이 갑작스럽게 24m 철거안을 들고 나오는 등 독단과 독선을 넘어 지역사회를 기만했다”며 “지역사회와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는 이병훈 추진단장은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선의 앞에서 성급한 상황판단으로 혼란과 차질을 빚은 데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태를 교훈삼아 ‘오월의 문’ 방식으로 보존하는데 매진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로써 올해 7월 문광부가 2년여의 진통 끝에 최종 보존방식을 결정한 후 9월에 강운태 광주시장 등 지역 정치권의 중재로 대책위가 ‘연결통로’ 안을 제시하면서 타협의 실마리를 찾는 듯 했으나 이번 결정으로 다시 평행선을 달리게 됐다.

한편 ‘연결통로’안이란 도청별관 전체 4층 가운데 3층까지만 철거하고 4층은 연결통로로 남겨두자는 제안으로, 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들끼리도 제대로 합의가 되지 않아 일부에서는 대책위가 추진단의 늑장태도를 빌미 삼아 수정안을 철회하고 강경 입장으로 선회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완장맨 2010-12-13 05:26:59
지역의 최고 끗발인 오일팔집단양아치들.
니네들 생명도 다해가는데 그간의 자유 맘껏누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