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광주시 ‘철없는’ 인사 맹비난
여성단체, 광주시 ‘철없는’ 인사 맹비난
  • 김경대 기자
  • 승인 2010.11.27 0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범죄 공무원, 감사관실 근무 문제되자 도서관 발령
“안일한 징계, 재발 가능성 고려 없는 상식 밖 인사”

성범죄를 저지른 공무원에 대한 광주시의 ‘제 식구 감싸기’에 대해 여성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광주시는 지난 3월 성범죄와 관련해 광주지방법원으로부터 기소돼 벌금형을 선고받은 공무원 A씨를 감사관실에서 어린이와 여성들의 이용이 많은 도서관으로 배치한 바 있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등 광주·전남 7개 여성단체들은 26일 성명을 내고 “광주시의 안일한 징계와 재발가능성에 대한 고려가 조금도 없는 인사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여성단체의 확인 결과, 광주시는 광주지방검찰청으로부터 올해 1월 14일자로 ‘공무원 범죄처분 결과’를 통보받아 A씨에게 4월 29일자로 징계처분을 내렸으나 인사부서에서 해당직원의 범죄 사실을 알지 못해 3월 3일자로 감사관실로 전보발령을 냈다는 해명을 들었다. A씨는 광주지법에서 성범죄 사실이 인정돼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들은 “이 같은 사실은 우리사회 성범죄에 대한 안일한 인식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건”이라며 “광주시는 성범죄가 공공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과 여성들에 대한 잠재적인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인지하지 못할 수가 있는가”라고 질타했다.

광주시의 ‘늑장’ 징계와 부실한 인사관리시스템에 대해서도 비난이 쏟아졌다. 
단체들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감사관실에서 해당 공무원의 성범죄 사실을 알고도 징계의결 요구까지 2개월 이상이 걸리고 감사관실에 근무토록 한 광주시의 인사시스템에 심히 우려를 느낀다”며 “또 해당 공무원을 시 산하인 모 도서관으로 전보시킨 것은 시민의 안전을 무엇보다 우선시해야 할 공공기관이 오히려 성범죄의 사각지대가 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이어 “성범죄 공무원을 도서관으로 보내 면피하려는 광주시는 여성폭력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의식이 없다”며 “시민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공무원을 엄정하게 징계하지는 못할망정 온정주의에 젖어 공공기관에 근무토록 하면 시민 안전은 어떻게 보장되겠는가”라고 비난했다.

단체들은 “성범죄 공무원을 중징계하고 다시는 같은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무원관리시스템과 예방교육을 철저히 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A씨는 올해 1월 화장실에서 여성이 용변 보는 모습을 몰래 촬영하다가 적발돼 검찰에 기소된 바 있으며 지난 8일 시 감사관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시의회로부터 허술한 인사관리시스템에 대해 지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