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초등 전면무상급식 나서라”
“광주시 초등 전면무상급식 나서라”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11.0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단체, 필요예산 501억 원 중 250억 원 지원 요구
1인 시위·무상급식 이행 서약서 서명 등 전 방위 압박

광주지역 초등학교의 전면적인 무상급식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광주운동본부와 초록세상을 위한 희망급식연대 등 7개 단체는 1일 오전 광주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시에 예산마련을 압박했다. 시가 내년 전체 초등학교무상급식을 위해 필요한 예산 501억 원 가운데 절반인 250억 원을 부담하라는 것이다.

▲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광주운동본부와 초록세상을 위한 희망급식연대 등 7개 단체는 1일 오전 광주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시에 내년도 초등학교 전면 무상급식 예산마련을 압박했다
이들 단체는 이 같은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이날부터 ‘1인 시위’에 들어가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과 광주시의원, 기초의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무상급식 이행서약서’에 동의하는 서명을 받을 계획이다.

이들은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6·2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의무교육 및 친환경 무상급식’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민주당 출신 시장·구청장·지방의원 후보 대다수가 이에 편승했다”며 “하지만 이는 선거과정에서 표를 의식한 정치적 술수에 불과했다는 의심을 갖게 됐다”고 혹평했다.

민주당 광주시당이 지난달 26일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을 위한 정책토론회’ 자리에서 무상급식에 대한 철학부재와 실천의지 박약을 스스로 드러냈다는 것.

이들은 “강운태 시장이 자신의 공약은 2011년에 초등학교 3학년까지만 지원한다는 것이었다”며 “식재료비 74억 원 만 편성했다가 아이들에게 생쌀만 먹일 거냐는 항의를 받고 마지못해 37억 원을 추가 책정하는 꼼수를 부렸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광주시장이 당론과 광주시민들의 뜻을 거스르는 오만한 태도를 보인데 대해 심각한 우려와 함께 반성을 촉구한다”며 “관료적 행정논리로 무상급식 정책을 농단하려 한 시 당국의 구태의연한 자세에 대해서도 엄중한 경고를 보낸다”고 밝혔다.

또 “광주시의회 대다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분명하고도 소신 있는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데 대해 유감”이라며 “향후 무상급식의 전면적이고 모범적인 실천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광주운동본부와 초록세상을 위한 희망급식연대,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전남진보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등 7개 단체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