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지정 철회 막판까지 ‘고삐’
외고지정 철회 막판까지 ‘고삐’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10.2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 ‘부동의’…교육감 당선자 ‘협의중단’” 촉구
광주지부, 비리사학·교육청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도

전교조 광주지부가 대광여고의 외고전환을 막아내기 위해 막판까지 고삐를 죄고 있다.

광주지부는 25일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장휘국 교육감 당선자에게 ‘외고 부동의 회신’과 ‘외고지정 철회’를 각각 호소했다.

또 감사원에 30일까지 비리재단과 이를 비호한 광주시교육청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한데 이어 내달 1일에는 장 교육감 당선자에게 ‘외고협의 신청철회’ 민원을 제기할 계획이다.

▲ 전교조 광주지부가 25일 천막농성을 중단하면서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장휘국 교육감 당선자에게 ‘외고 부동의 회신’과 ‘외고지정 철회’를 각각 호소했다.
광주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주호 장관이 22일 교과부 국감에서 ‘(외고지정은) 지역민의 의견을 반영할 것이며 강행하지 않겠다’는 답변을 한 바 있다”며 “애매한 표현으로 지역민의 뜻을 왜곡하지 말고 즉각적이고 단호하게 부동의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또 “시교육청의 이번 외고지정은 퇴임을 앞둔 교육감의 치적 쌓기 과욕이 부른 화근”이라며 “비리재단에 외고지정은 안된다는 지역여론, 시의회 성명, 여야 의원들의 국감 질타 등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지역여론을 겸허하게 수용하라”고 압박했다.

장 교육감 당선자에게는 ‘외고지정 철회’ 결단을 요구했다.

광주지부는 “안순일 교육감이 부패사학에 외고를 지정하려는 의도는 좌절됐지만 교과부가 애매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제 남은 문제는 장 교육감 당선자가 지역여론을 바탕으로 외고지정을 철회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주지부는 이어 “장 교육감 당선자가 취임과 동시에 외고협의신청을 중단하고 재심사를 거쳐 철회해야 한다”며 “특히 비리재단 출현재산의 실효성과 출현절차, 재산은익과정, 지정심의과정의 부실성, 국감에서 드러난 문제점 등을 전면적으로 되짚어 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패한 외고정책의 책임을 묻고 비리재단을 감시하는 활동도 지속할 계획이다.

광주지부는 “최근 수도권과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지난해에 비해 외고경쟁률이 뚝 떨어졌다는 보도가 있다”며 “지금의 외고는 외국어 인재육성도 입시명문도 아닌 한마디로 실패한 정책”이라고 일축했다.

광주지부는 이어 “외고정책의 실상과 실패한 정책에 책임을 묻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평준화를 해체하고 특권교육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에도 단호하게 반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학재단들이 온갖 수단을 통해 의무 법정전입금 납부를 회피하고 혈세 낭비를 조장하면서도 인사권과 재정권을 행사하려는 몰염치한 태도를 확인하게 됐다”며 “비리사학에 대한 지속적인 감사청구와 고발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광주지부는 이날 대광여고 외고전환 철회를 요구하며 지난달 27일부터 시교육청에서 펼쳐왔던 천막농성을 중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