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옛 모습 복원 거짓논리”
“영산강 옛 모습 복원 거짓논리”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10.22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구 둑에 통선문 설치 중소형 유람선 운항 추진
공동행동, “국민기만 범법행위…공사 중단” 촉구

영산강 운하의 윤곽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영산강 유역에 중소형 유람선이 다닐 수 있도록 하구 둑에 20~30m 높이의 통선 문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는 언론보도가 나와서다. 그렇게 되면 서해에서 2000~3000t급 배가 들어와 영산강 상류까지 오갈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4대강사업 중단 광주전남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22일 정부의 4대강·영산강사업을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규탄했다.
공동행동은 성명을 통해 “4대강사업이 결과적으로 운하사업임을 드러낸 것”이라며 “화물터미널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운하가 아니라는 주장은 국민을 기만하는 범법행위”라고 비판했다.

공동행동은 이어 “강바닥을 수m 파내고 수위조절용 댐인 보를 만들어 최소 수심 5m이상, 수로 폭 200m 이상이 되도록 강을 개조하는 것은 명백한 운하건설사업”이라며 “강에 유람선을 띄운다고 하면 운하가 아니게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정부와 박준영 전남지사의 사죄와 영산강사업 공사 중단도 요구했다.
박 지사와 정부가 영산강에 수천t의 관광선이 다니는 것을 옛 모습 복원이라는 거짓논리로 치장하고 이를 지역민 숙원으로 포장하는 ‘선전선동’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는 것.

공동행동은 “목포에서 광주까지 10~12시간, 목포에서 영산포 까지 6~8시간이 소요되는 관광유람선 사업의 타당성부터 검토해야 한다”며 “타당성 증명과 환경훼손에 따른 피해대책이 수립되기 전까지는 현재 진행 중인 공사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수조 원을 들여 영산강을 개조하는 토목사업을 재해예상사업, 수질개선사업이라고 포장해 타당성 검증절차를 건너뛰고 환경평가 등 각종 검토절차를 우회한 것은 명백한 범법행위”라며 “국민의 식수원이며 생명줄인 강을 볼모로 운하건설을 추진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