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시장, 북구 대형마트 ‘앗 뜨거’
강운태 시장, 북구 대형마트 ‘앗 뜨거’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10.14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공원전환 원탁회의 의제화·건축허가 유보 난색
북구대책위, “무조건 보류 이외 어떤 타협안도 거부”

강운태 광주시장이 북구의 ‘뜨거운 감자’를 교묘하게 피해나갔다.

상인대표가 북구 대형마트 입점문제를 원탁회의 의제로 다뤄 달라고 요구하자 건축주를 방패막이 삼아 사실상 거부하고 나선 것. 의제별 원탁회의는 상대가 동의하지 않으면 의제가 될 수 없다는 논리를 구사했다.

▲ 강운태 광주시장과 북구 대형마트·SSM입점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지난 13일 오후 광주시청 3층 시장실에서 만남을 갖고 대책을 논의했다.
지난 13일 오후 광주시청 3층 시장실. 긴 기다림 끝에 강 시장과 북구 대형마트·SSM입점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마주 앉았다. 광주시의회 시정 질문이 길어진 탓에 면담시간은 당초보다 1시간 남짓 늦춰졌다.

장귀환 북구대책위원장은 “북구청이 중소상인 생존과 인근 학교에 심각한 피해가 우려되는데도 아무런 조사도 없이 몇 분 만에 심의회의를 마치고 건축허가를 내줬다”며 “구청장과 시의원, 구의원을 아무도 믿지 못하겠다”고 개탄했다.  

또 “북구에 두 개의 대형마트가 들어서면 5개동이 양쪽에 끼어 피해가 막대하다”며 “구청이 18일을 못 박아 무조건 허가를 내줘야 한다고 해 답답한 마음을 하소연하기 위해 면담주선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어 강 시장에게 북구 대형마트 부지를 매입해 공원화하는 방안을 원탁회의 의제로 삼고 지역사회가 합의에 이를 때까지 건축허가를 유보해 줄 것을 제안했다.

▲ 강 시장은 계속된 발언을 통해 의제별 원탁회의 소집도, 부지매입을 통한 공원화 방안에 대해서도 모두 난색을 표했다.
김영정 광주전남진보연대 사무처장은 “현행 법률상 대형마트 입점을 막기에는 한계가 많아 시 차원의 중소상인 살리기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며 “강 시장이 지역갈등을 대화와 타협으로 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만큼 원탁회의 의제로 삼아 달라”고 주문했다.

김 처장은 이어 “북구 대책위가 건축부지 매입과 공원전환을 대안으로 제시했다”며 “지역사회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논의한 뒤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건축허가를 유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강 시장은 “상황이 상당히 밝지 않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며 “지혜를 모아보자”고 서두를 꺼냈다.

하지만 이내 분위기는 잿빛으로 반전됐다. 강 시장이 계속된 발언을 통해 의제별 원탁회의 소집도, 부지매입을 통한 공원화 방안에 대해서도 모두 난색을 표한 것이다. 모든 책임을 ‘건축주’에게 떠넘기며 지레 ‘솟아날 구멍’을 막아버린 셈이 됐다.

강 시장은 “의제별 원탁회의는 상대방이 동의해주지 않으면 의제가 될 수 없다”며 “북구청에 간접의사를 확인한 결과 현재까지 상대방이 대화와 타협의 의지가 없는 것 같았다”고 밝혔다.

또 “북구청에서 만났는데 건축주가 땅을 팔 생각이 전혀 없다고 했다”며 “건축주가 18일이 지나도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으면 손해배상소송에 들어간다고 해 북구청이 고민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 강 시장은 “의제별 원탁회의는 상대방이 동의해주지 않으면 의제가 될 수 없다”며 “북구청에 간접의사를 확인한 결과 현재까지 상대방이 대화와 타협의 의지가 없는 것 같았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어 “대형마트·SSM 입점제한 조례가 빨리 제정됐으면 3000㎡이상 대규모 점포에 대해서는 대기업 유통업체뿐 아니라 개인 업체도 현실적으로 통제가 가능했겠지만 지금 조례가 진행 중에 있어 힘들다”고 말했다.

한참 면담이 진행되던 도중 강 시장은 대뜸 “언론인은 이쯤해서 나가달라”고 요구했다. “여기가 공개적으로 토론하는 자리는 아니지 않느냐”는 것이 이유였다.

기자가 퇴장한 후 얼마 안 있어 대책위와의 면담도 정리됐다.

대책위 관계자에 따르면 “강 시장은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으면 그 시점부터 매일 손해배상액을 물어야 하는 만큼 능사가 아니다”며 “다른 묘책을 시의원들과 모색할 테니 믿고 돌아가 달라”고 대책위를 채근했다.

시장면담에도 불구하고 ‘빈손’뿐인 대책위가 재차 ‘성의’를 요구하자 “지금은 나를 믿을 수밖에 없다”며 “시의원들과 의논을 할 테니 지금 다 가라”고 역정을 내기도 했다.

또 상인대표가 “18일 건축허가가 안 나가는 것으로 믿고 가겠다”고 말하자 “믿는 건 자의니까 알아서 하라”고 대꾸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 관계자는 14일 기자와 통화를 통해 “강 시장이 송광운 북구 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건축허가 보류의사를 타진했지만 그럴 수 없다는 답변을 들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교통영향평가 재 실시나 상인동의서 등을 전제로 조건부 허가가 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다.

그는 이어 “대책위는 무조건 보류 이외 어떤 타협안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주민들을 상대로 유인물을 배포하고 방송차량을 통해 직접호소에 나서는 한편, 김재균 민주당 의원을 압박해 대책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