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부와 협상만 남았다
문광부와 협상만 남았다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9.30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전남도청별관 ‘게이트 수정안’ 탄력
광주시 이어 10인 대책위도 수용 결정

이제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상만 남았다.

옛 전남도청 별관문제 해결을 위한 중지가 하나로 모아지고 있다. 광주시에 이어 옛 전남도청 문제해결을 위한 10인 대책위원회(이하 10인 대책위)도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시도민 대책위원회가 마련한 ‘게이트 수정안’에 힘을 실었다.

▲ 광주지역 국회의원과 강운태 광주시장, 윤봉근 광주시의회 의장 등으로 구성된 10인 대책위는 3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두 번째 모임을 갖고 게이트 수정안을 수용키로 의견을 모았다.
광주지역 국회의원과 강운태 광주시장, 윤봉근 광주시의회 의장 등으로 구성된 10인 대책위는 3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두 번째 모임을 갖고 옛 도청 별관 보존방식을 논의해 ‘게이트 수정안’을 수용키로 의견을 모았다.

10인 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아시아문화전당사업이 추진돼야 하는 역사적 소명을 고려하고 5월 정신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시도민 대책위의 안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0인 대책위는 ‘게이트 수정안’을 바탕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적극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반면 김재균 의원은 이날 ‘10인 대책위원’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원형보존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옛 전남도청은 5·18민주화운동의 상징이며 당시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유일한 공간”이라며 “도청별관 원형보존을 위해 옛 전남도의회 건물 쪽으로 우회하는 안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앞서 시도민 대책위는 지난 20일 광주시와 간담회를 열어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 철거를 요구한 24m 별관건물에 대해 전체 4층 가운데 3층까지만 철거하고 4층 부분은 본관과 연결하는 통로로 남겨두자고 역 제안했었다.

대책위는 이날 게이트 수정안에 대해 “5·18 사적지의 가치와 의미를 반영하고 전당 출입구와 안내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건물의 안정성과 기본설계 컨셉 반영, 안전한 출입구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10인 대책위는 이날 회의에서 조영택 의원 대신 장병완 의원으로 간사를 교체하고  강운태 시장과 윤봉근 시의장 등 3인 공동간사에게 도청별관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사명의식을 갖고 협상에 임하라고 주문했다.  

이 날 모임에는 강운태 시장과 윤봉근 시의회의장, 조영택·김영진·장병완·강기정·김재균·이용섭 의원 등 8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