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말 ‘안심(安心)’ 외고 광클
임기 말 ‘안심(安心)’ 외고 광클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9.2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광여고 일사천리 지정…교과부에 협의신청서 제출
교육·시민사회단체, 항의팩스 보내기 등 전 방위 압박

안순일 광주시교육감이 임기 말 위태로운 외줄타기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자립형 사립고에 ‘안심(安心)예산’을 몰아주려다 광주시의회에서 뒷덜미를 잡히자 이번에는 외국어고등학교 지정에 ‘올인’하고 있어서다. 흡사 광주교육계와 시민사회단체를 향해 벌집을 쑤셔놓은 형국이다.

광주교육계와 시민사회단체는 부글부글 끌어 올랐다. 특히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4일 경찰력을 방패삼아 대광여고 외고지정을 일사천리로 강행하자 급기야 임계점을 넘어섰다.

▲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는 29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안순일 교육감의 ‘대시민 사죄’와‘부패사학 외고전환 철회’를 촉구했다.
시교육청은 이 과정에서 운영위원회 결정이 나기도 전에 경찰과 교육청 직원들로 ‘인의 장막’을 쌓았다. 급기야 운영위는 공개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는 엽기행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리 짜여 진 각본에 따라 회의가 진행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27일부터 시교육청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갔고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등 교육 관련단체들은 ‘대시민 사기극’이라며 일제히 비판 성명을 쏟아냈다.

그러거나 말거나 시교육청은 이날 보란 듯이 교육과학기술부에 대광여고 외고지정 협의신청서를 제출해 강행의지를 분명히 했다.

전교조 광주지부와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등 시민사회단체 진영도 단단히 고삐를 좼다. 안순일 교육감의 ‘대시민 사죄’를 촉구하며 ‘부패사학 외고전환 철회’로 맞불을 놓은 것. 여기에 1인 시위와 거리선전전, 교과부 항의 팩스 보내기, 교과부 앞 상경시위 등으로 점차 투쟁수위를 높여가며 교과부를 전 방위적으로 압박할 태세다.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이하 교육희망)는 29일 오전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방침을 분명히 했다.

교육희망은 “이번 시교육청의 결정은 불과 임기 1개월을 남겨둔 안순일 교육감이 저지른 폭거이자 명백한 날치기 통과”라며 “지난 교육감 선거에서 광주시민들이 외고·자사고 등을 반대했는데도 경찰력을 동원해 외고추진을 강행한 것에 대해 안 교육감이 직접 사죄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특히 시교육청이 시의회 외고설립협의체와 방송토론에 참가해 외고추진을 서두르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스스로 파기해버렸다”며 “시교육청은 대광여고 외고전환 결정에 대해 즉각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 광주시교육청은 27일 보란 듯이 교육과학기술부에 대광여고 외고지정 협의신청서를 제출해 강행의지를 분명히 했다.
림추섭 교육희망 상임대표는 기자회견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교육감 당선자와 교육 관련단체들이 외고지정 중단을 요구했는데도 교육청이 홍복학원과 무슨 깊은 관계가 있는지 강행처리했다”며 “그 저의가 어디에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 “교과부가 신임교육감 취임이전에 부당한 인·허가, 선심성 사업 등을 중단하라고 수차례 지시했다”며 “그런데도 교육감 당선자는 물론 TV토론과 공청회 등 아무런 대화와 타협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행태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윤영조 전교조 광주지부장은 “외고정책은 사교육비 급증의 원인으로 이미 실패한 정책”이라며 “청와대와 교과부 심지어는 한나라당조차도 외고를 일반고나 자사고로 전환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또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외고가 입시성적이 좋은 것은 학교효과가 아니라 선발효과 때문”이라며 “중학교에서 우수한 인재를 먼저 뽑아 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 대원외고와 서울외고 등에서 비리사건이 터지는 등 외고문제가 드러나고 있는데도 시교육청이 ‘광주에 외고가 없다’느니 ‘교육감 공약’이니 하는 이유로 정부정책에 역행하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며 “향후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시교육청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2006년 대광여고가 특기적성비와 교비횡령 등으로 고발되는 등 홍복학원은 비리백화점”이라며 “이런 학교를 외고로 지정한다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전주연 광주시의원(민주노동당 비례대표)도 “일부 시의원들이 외고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모아 공부시킨다는 데 무엇이 문제냐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공부 잘하는 아이만 따로 모으는 것도 문제지만 더 큰 핵심은 돈 많은 아이들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라고 반대이유를 밝혔다.  

전 의원은 이어 “시교육청이 충분한 사전협의도 공론화도 없이 일방적으로 외고문제를 강제추진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며 “광주교육문제 개선을 위해 시의회에서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