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남북협력기금 12억 풀어라
광주시 남북협력기금 12억 풀어라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9.16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북한 영유아 지원 사업 촉구 결의
일제 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도 주문

광주시의회가 지난 15일 ‘인도적 차원의 북한 영·유아 지원 사업 촉구 결의문’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영·유아 지원촉구 결의문을 통해 “북한은 지금 90년대 후반기와 같은 극심한 식량난에 봉착해 있으며 특히 취약계층인 영·유아 상당수가 영양실조에 걸리거나 극심한 식량난에 처해있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또 “남한의 경우 쌀 재고물량이 남아돌아 보관하는데 많은 예산이 소요되고 또 쌀값이 폭락하는 현실”이라며 “북한동포에게 사랑과 도움의 손길을 펴는 인도적 지원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어 “광주시가 2003년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현재 12억 원에 달하는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적립하고 있다”며 “정부는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확대하고 광주시도 북한 취약계층 어린이를 지원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호소했다.

일제 하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도 촉구했다.

시의회는 “일본정부와 일본국회가 사과와 법적 배상 등 피해자들과 국제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일본정부가 하루속히 국제사회의 권고를 이행해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인권을 회복시켜야 한다”고 결의했다.

이를 위해 일본정부와 국회에 비인도적 범죄사실에 대한 공식인정과 사죄·배상 등 책임이행, 사죄·배상을 위한 행정적·입법적 제도 마련, 일본역사 교과서 기록과 현재·미래세대 교육,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