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힘으로 ‘영산강사업 OUT’
국민의 힘으로 ‘영산강사업 OUT’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9.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10일 집중행동 뒤 11일 범시도민대회 ‘총력행동’
대회위원회, “4대강사업 저지 범시민운동 분수령 될 것”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사업 강행에 맞서 ‘반MB연합군’이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다. 6일부터 10일까지 4대강사업 반대 집중행동을 조직한 뒤 ‘11일 총력행동’을 결의하고 나선 것. ‘범국민운동’을 통한 ‘4대강사업 저지’에 그 방점이 찍혔다.

▲ 4대강사업중단을위한 광주전남범시민행동의날 대회위원회가 6일 광주YMCA 2층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11일 4대강사업 저지 총력행동을 결의했다.
4대강사업 중단을 위한 광주전남 범시민행동의 날 대회위원회(이하 대회위원회)는 6일 오전 광주YMCA 2층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 4대강사업 중단을 위한 집중행동 주간 및 9·11대회 선포 결의문’을 채택했다.

4대강사업이 불러온 ‘민주주의 후퇴’와 ‘민생파탄’의 위기국면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 모처럼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와 종교계, 학계, 여성, 농민, 노동, 제 정당 등 200여 단체와 조직이 ‘반MB연합군’에 의기투합했다.

대회위원회는 집중행동 주간 동안 거리선전전(7, 9일 오전)과 문화제(8일), 토론회(10일), 현장모니터 등을 진행한 뒤 11일 영산강 승촌보 인근에서 ‘4대강사업 중단 범시도민 1차대회’를 대규모로 개최하기로 했다.

대회위원회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이명박 정권은 4대강사업 중단이 함께 사는 길이라는 국민들의 일관된 소리를 끝끝내 외면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와 현재의 위기를 외면하고 있는 정치권에게 민심의 뜻을 분명히 전달해야 할 절박한 시기에 와 있다”고 밝혔다.

또 “영산강사업 역시 합법적 절차를 우회해 추진되고 있음에도 박준영 전남지사가 적극 찬동하고 있고 영산강 수계 기초단체장들을 비롯한 전남도의원들 다수가 적극적인 대응입장과 행동 없이 수수방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4대강사업 반대가 당론이라는 민주당의 상황이 이렇다”고 꼬집었다.  

대회위원회는 이어 “오늘부터 영산강현장에서, 거리에서, 광주전남 곳곳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해 영산강사업과 4대강공사 중단을 위한 공동행동을 진행하겠다”며 “오는 11일 광주전남 범시도민 1차대회는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한 범시민운동의 새로운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앞서 현지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의 4대강사업이 강을 맑게 하거나 살리는 사업이 아니다”며 “정부가 강을 살리고 물을 맑게 하려면 환경폐수와 오수를 정화하고 썩어가는 퇴적물부터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지스님은 이어 “산이나 강은 인간들만의 것이 아니라 나무와 물고기, 풀, 소금쟁이까지도 주인”이라며 “작은 주인들을 업신여기고 죽임을 줬을 때 하늘에서는 재앙이, 땅에서는 평지풍파가 일어난다”고 경고했다.

곽정숙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4대강사업의 예산을 심층 분석해서 MB식 강 살리기의 허구성을 낱낱이 밝혀내겠다”며 “민주노동당의 4대강사업 대안은 중단”이라고 잘라 말했다.

또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4대강사업 검증특위의 조속한 구성을 요구하며 국회농성에 들어갔다”며 “검증특위를 통해 국민들에게 진실을 알리고 ‘생태환경특별법’을 대안으로 제시해 구체적인 강 살리기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대회위원회는 이날 오후 승촌보 인근에서 원불교 주최로  ‘생명 평화 민주주의를 위한 기도회’를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