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사업 ‘꿀 먹은 벙어리’
영산강사업 ‘꿀 먹은 벙어리’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9.0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단체장·도의원 69명에 공개질의…23명만 답변
시민사회단체, 무소신 질타…민주당 입장정리 촉구

영산강수계 단체장들과 전남도의원 대부분이 갑자기 ‘꿀 먹은 벙어리’ 신세가 됐다. 4대강사업과 영산강사업에 대해 가타부타 입을 봉하고 있어서다.

4대강사업 중단 광주전남 시도민 행동의 날 대회위원회(이하 대회위원회)는 지난달 11일 박준영 전남지사를 비롯한 영산강 수계 단체장 7명과 도의원 62명 전원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2일까지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사업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 4대강사업 중단 광주전남 시도민 행동의 날 대회위원회가 지난달 11일 박준영 전남지사를 비롯한 영산강 수계 단체장 7명과 도의원 62명 전원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전체 69명의 질의대상자 가운데 답변서를 보내온 것은 단체장 3명과 도의원 20명 등 23명에 불과했다.
전체 69명의 질의대상자 가운데 답변서를 보내온 것은 단체장 3명과 도의원 20명 등 23명에 불과했다. 시민사회단체는 격앙된 어조로 ‘무소신’과 ‘자질부족’을 거론하며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지역의 주요 현안에 대해 입장조차 밝히지 못하는 소신 없는 단체장과 의원들은 도정을 이끌 자질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박준영 지사는 이날 답변서를 통해 ‘보건설과 준설 등 영산강 사업’에 찬성입장을 밝혔다. 반면 정종득 목포시장과 안병호 함평군수는 ‘대체로 반대’ 입장에 섰다.

임성훈 나주시장, 최형식 담양군수, 김일태 영암군수, 서삼석 무안군수 등 4명은 답변을 거부했다. 민주당의 ‘4대강사업 반대’ 당론을 무색케 하는 대목이다.

도의원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답변서를 보내온 20명 중 민주당 출신 도의원은 13명. 그 가운데 7명은 ‘반대’응답을 했고 5명은 ‘원론반대’ 혹은 ‘총론 찬성’, ‘부분찬성’ 입장을, 나머지 1명은 ‘찬성’이었다.

민주노동당 3명은 모두 반대를 했고 무소속 2명은 반대와 원론반대, 교육의원 2명은 찬성과 반대로 각각 갈렸다.

답변을 거부한 42명 의원 가운데 민주당 소속은 37명이었고 교육의원 3명, 한나라당과 무소속이 각각 1명씩이었다. 

대회위원회는 6일 오전 광주YMCA 2층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당 단체장들과 의원들의 ‘입장표명’을 재차 촉구했다. 또 민주당에 대해서도 소속단체장들과 의원들 상당수가 4대강사업에 찬성하거나 방관자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에 대해 분명한 입장정리를 요구했다.

대회위원회는 “4대강사업은 온 국토의 생태환경을 파괴하고 막대한 재정을 낭비하는 무책임한 사업”이라며 “하지만 전남의 상당수 단체장들과 의원들은 지역의 주요현안인 영산강사업에 대해 자신의 소신조차 밝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대회위원회는 이어 “이명박 정부와 정치권에 4대강사업에 반대하는 지역민의 분명한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며 “오는 11일 종교계·학계, 정당과 시민사회 등이 함께 참여하는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한 시민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