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공사 중단 결의안 추진”
“영산강 공사 중단 결의안 추진”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8.31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당 광주전남 영산강 특위, 시도의회 공동대응 모색
“박준영 지사 찬성철회·강운태 시장 예산요구 중단” 촉구

“시도민이 바라는 영산강 대안은 공사 중단입니다.”

민주노동당 광주전남 영산강특위가 영산강사업을 ‘운하사업’이자 ‘영산강 죽이기’로 규정하고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영산강에 보를 건설하고 대규모 준설을 통해 수심을 5m 이상 유지하는 것은 운하로 가기 위한 사전정지 작업의 성격이 강하다는 것이다.

▲ 민주노동당 광주전남 영산강특위가 31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 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영산강사업을 ‘운하사업’이자 ‘영산강 죽이기’로 규정하고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사진제공=민주노동당 광주시당>
특위는 31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정권의 영산강사업을 중단시키는 것이 바로 영산강 살리기의 첫걸음”이라며 “지금 공사를 중단하지 않으면 우리와 후손에게 얼마나 큰 희생이 뒤따를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정부는 4대강사업에 쐐기를 박기 위해 올해 공정률을 60%로 잡고 ‘속도전’을 압박하고 있다. 특히 영산강 승촌보의 공정률은 이미 50%를 넘어선 상태다.

영산강 사업에 대한 민주당의 이율배반도 지적했다. 박준영 전남지사가 반대당론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권의 4대강사업 방패막이 역할을 자처하고 있고 강운태 광주시장은 4대강 예산확보에 혈안이 돼 있어서다.

특위는 “최근 민주당 유력주자들이 광주전남을 잇따라 방문하면서도 박준영 지사의 영산강사업 찬성에 대해 한마디 언급조차 없다”며 “박 지사의 영산강사업을 막지 않고 어떻게 4대강사업을 막겠다는 것인지 대답하라”고 다그쳤다.

민주당이 4대강사업을 반대하는 진정성과 의지가 있다면 말이 아닌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라는 것이다.

강운태 시장의 4대강 예산 따기 행보에 대해서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강 시장은 현재 국토해양부에 4대강사업 예산으로 황룡강 상류 친수·레저 하천환경 조성사업비 250억 원과 광주천 상류 소규모 다목적 댐 건설사업비 1200억 원 등을 요구해놓은 상태다. 

특위는 “박준영 지사는 영산강사업 찬성을 철회하고 강운태 시장은 4대강 예산요구를 중단해야 한다”며 “영산강 수질개선은 4대강사업 중단 후 다른 예산으로 편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말과 행동이 다르면 더 큰 불신을 자초하게 된다”며 “강운태 시장은 수질개선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보와 준설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특위는 이어 “광주시의회와 전남도의회의 4대강특위가 실질적인 영산강 검증특위가 될 수 있도록 역할을 높일 것”이라며 “도의회에서 영산강 공사 중단결의안을 추진하고 시도의회에서 공동대응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기철 영산강특위 도당 위원장과 최경미 시당 위원장, 강은미·전주연 시의원, 정우태·이정민·유현주 도의원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