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임명’ 레임덕 독일까 약일까
‘조현오 임명’ 레임덕 독일까 약일까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8.30 12: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정부, 파면 0순위 조 후보자 임명 강행
국민참여당, 야·시민사회 연대 총력 사퇴 투쟁

‘8·8개각’ 파면 0순위로 거론됐던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자가 ‘버티기’ 끝에 결국 살아남았다. ‘김신조’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내며 전 국민적인 공분의 대상이 됐지만 청와대는 아래로 향할 것 같던 엄지손가락을 곧추세웠다.

청와대와 교감이 점쳐지는 대목이다. 김태호 총리후보와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 이재훈 지식경제부 장관후보 등 3명이 자진하차 형식을 취했지만 청와대가 지명을 철회한 것이 단적인 예다.

인사청문회를 통해 드러났던 위장전입, 인사청탁 의혹, 과다 조의금, 조폭연루설, 양천서 고문사건 등 숱한 의혹과 추문은 별반 문제 삼지 않았다. 차명계좌 발언으로 고 노무현 대통령을 모독하고 천안함 유가족들을 ‘동물’로 비하하는 패륜적 언동에도 크게 개의치 않았다.

청와대가 ‘조현오 패’를 버리지 못한 것은 집권후반기 ‘권력누수’를 ‘경찰국가’를 통해 막아보겠다는 속셈의 일단을 드러낸 것이다. 

30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장관 후보자 5명과 청장 후보자 2명 등 총 7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 청장의 사퇴와 파면을 요구해온 야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국민참여당 광주시당은 29일 성명을 통해 ‘조현오 경찰청청 후보의 판면’을 촉구했다.

광주시당은 “김태호 총리 후보자와 장관 2인 후보자 등 8·8개각의 대표적 부적격자 3인이 자진사퇴한 것은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한 뒤 “국민들은 이미 파면 0순위인 조현오 후보를 파면한 만큼 이명박 대통령은 조 후보의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조 후보를 끝까지 경찰총수 자리에 앉히려 든다면 그것은 ‘공정한 사회’의 실현이 아닌 집권 하반기 레임덕을 막기 위한 ‘경찰국가’, ‘공안정국’으로 이끌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야당과 시민사회의 힘을 모아 조 후보 사퇴와 이명박 정권의 불순한 의도를 저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경고했다.

광주시당은 “조 후보는 경찰총수는 고사하고 경찰의 얼굴에 먹칠을 한 수준이하의 함량미달자”라며 “무엇보다 권력기관의 수장으로서 정치적 중립은커녕 공공연하게 정권을 비호하는 언쟁을 일삼아 국가공무원의 헌법적 의무마저 헌신짝 취급하고 형법상 명예훼손을 저지른 자”라고 혹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성범 2010-08-30 13:24:21
100년도 못 사는 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