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인도적 대북지원” 촉구
광주시의회 “인도적 대북지원” 촉구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8.1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민간지원 위해 창구개방 정부 호소
우리민족, 지지·환영…광주시 동참 촉구도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윤봉근)가 정부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지원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천안함 사태로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북측의 식량난 해소와 남측의 쌀 재고물량 소비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노렸다. 특히 북한의 취약계층 영·유아를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마련과 조속한 시행을 요구했다.

시의회는 17일 성명서를 발표해 “광복 65주년을 맞이하는 지금, 남북 간의 끊임없는 반목과 대결구도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천안암 사태이후 인도적 차원의 대북지원 사업마저 중단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시의회는 이어 “북한은 지금 극심한 식량난에 봉착해 있으며 특히 취약계층인 영·유아 상당수가 영양실조에 걸리거나 굶어 죽어가고 있다”며 “군사적 긴장관계와 정치적 이해를 떠나 인도적 차원의 북한 영·유아 지원 사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남한의 경우 쌀 재고물량이 남아돌아 보관하는데 많은 예산이 소요되고 또 쌀값이 폭락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남북 간 긴장완화와 상생에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 민간차원의 자발적 지원사업에 대한 창구 개방을 호소했다.

시의회는 “광주시가 2003년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으며 현재 12억 원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적립하고 있다”며 “UN인권도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시가 당장 굶어 죽어가는 동포를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인권도시는 허명에 불과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한편, 광주전남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사장 윤장현·이하 우리민족)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시의회의 ‘성명’에 대해 환영과 지지의사를 밝혔다.

우리민족은 “천안함 사건 이후 남북관계가 그 어느 시기보다 긴장감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주년을 맞이하는 오늘, 암울한 시대적 상황을 돌파해나간 김 전 대통령의 혜안과 철학이 절실히 필요한 덕목임을 새삼 느끼게 된다”고 소회를 내비쳤다.

또 “이명박 대통령이 광복65주년 기념식에서 비약적인 논리로 ‘통일세’를 언급해 세간의 웃음거리가 됐다”며 “이명박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과 화해협력을 위해 이제라도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실천하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우리민족은 이어 “광주시의회의 적극적인 노력과 구체적인 행동에 다시 한 번 지지를 보내며 지방정부로서 한계는 있지만 남북화해와 협력의 장도에 광주시의 담대한 결정과 지속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