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반대하면 전당사업 장담 못해”
“또 반대하면 전당사업 장담 못해”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7.29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훈 단장,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 더 이상 안돼”
시도민대책위, “소통없는 독단행정 표본 규탄받아 마땅”

▲ 원안(왼쪽)과 수정안. 수정 중에 파랗게 표시된 부분이 도청별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옛 전남도청 별관문제가 ‘돌고 돌아’ 다시 제자리다.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이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을 열어 ‘게이트 안 불가 방침’을 밝히자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시도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즉각 ‘합의정신 위반’을 경고하고 나섰다.

이병훈 추진단장은 이날 “도청별관 보존방안을 찾기 위해 전문기관에 정밀구조안전진단을 의뢰한 결과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받았다”며 “구조기술에 관한 문제는 전문가 영역에 맡기고 일부 양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청별관 원형보존이 어려운 만큼 우규승 설계자가 제시한 수정안을 받아들이라는 통첩성 발언이다.
이 단장은 “게이트 안의 정신을 존중하면서 별관보존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도청별관 54m 중 30m를 보존하는 안”을 제안했다.

이 단장은 이어 “원 설계안이나 게이트 안이나 모두가 100% 만족할 수는 없다”며 “146만 광주시민들의 각기 다른 주장과 염원을 담았는데 맘에 들지 않는다고 또 논란을 일으킬 거냐”고 대책위쪽을 겨냥했다.
또 “구조안전진단 결과가 나왔는데도 팩트(fact)를 믿을 수 없다면 곤란하다”며 “만약 이번에도 반대를 하면 전당사업을 장담하지 못한다”고도 했다.

이 단장은 이어 “2005년부터 랜드마크와 별관문제로 2500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이월시켰다”며 “국회에서 예산 따기가 만만치 않은 만큼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란과 민원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반대활동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취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단장은 “전당문제는 법적으로 대처할 문제가 아니라 광주시민의 정서와 5·18 특수성을 이해해야 한다”며 “법 절차와 무관하게 수정안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기단축에 대해서도 “2014년으로 개관목표를 삼되 이전 개관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하고 “하지만 2012년까지 공기를 앞당기겠다고 못 박을 수는 없다”고 양해를 구했다. 

▲ 이병훈 추진단장이 기자회견에 앞서 만난 5.18단체 대표들이 수정안 수용을 받아들이겠다는 듯한 뉘앙스로 발언을 하자 한 5월단체 관계자가 수용은커녕 차라리 부수지 그러냐며 거세게 항의했다면서 발언 정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밖에 ‘5·18 단체들과 협의’를 묻는 질문에 ‘수정안 수용’을 시사하는 듯 한 발언을 했다가 5·18 부상자회원에게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강구영 부상자회원은 “5·18 유족회와 부상자회가 수정안에 아쉬움이 있어도 수용하겠다고 말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수정안에 대해 매우 놀랐고 차라리 그렇게 하려면 부셔버리지 왜 보존하느냐고 거칠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권영길 부상자회원도 음모론을 제기했다.
권씨는 “경찰청과 민원실 등이 별관보다 더 오래된 건물인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냐”며 “건물 상태가 모두 똑같은데 별관 안전성만 문제 삼아 것은 의도적으로 몰고 가는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한편, 시도민 대책위는 이날 논평을 통해 “오늘 추진단의 발표는 옛 전남도청 건물을 가급적 원형에 가깝게 보존해야 한다는 작년 9월의 합의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결코 시민의 동의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수정안은 지난해 합의 이후 10개월 동안 아무런 소통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해온 결과물로 사적지 보존을 바라는 시도민과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배제된 독단행정의 표본”이라며 “추진단의 일방적·밀실행정 사업방식은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이어 “추진단의 방안에 대해 오월단체와 시도민 대책위 대표단은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치 절차적 동의를 거쳤다는 식의 표현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또 다시 불필요한 논란과 갈등을 야기하는 것으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