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 보존안도 ‘사망선고’
게이트 보존안도 ‘사망선고’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7.29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단, 안전성·설계 기본 컨셉 이유 불가능 결론
5·18 일부단체 강력반발…원형보존 측 대응 주목

▲ 이병훈 추진단장이 29일 기자들을 상대로 도청별관 보존방식에 대한 추진단의 수정안을 발표하고 있다.
옛 전남도청 별관이 또 다시 ‘뜨거운 감자’다. 지난해 9월 정부와 정치권·지역사회가 큰 틀에서 합의했던 ‘원형보존’에 금이 갈 위기에 처해서다.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단장 이병훈·이하 추진단)은 지난달 29일 오후 금남로 전일빌딩 6층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별관보존방식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옛 도청별관 54m 가운데 30m만 보존하고 나머지는 절단하는 부분철거 안을 수정안으로 내놓은 것이다.

별관의 ‘구조적 취약성’을 약점 삼아 ‘전당설계 개념의 기본 컨셉’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포석으로 받아들여진다. 사실상 게이트 안에 대한 ‘사망선고’를 최후통첩 한 셈이다. 

추진단은 “가급적 게이트 안으로 해달라는 광주시장의 건의를 연구하고 검토했지만 선택할 수 있는 보존방식으로는 위험요소가 너무 커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별관의 안전성을 집중적으로 물고 늘어졌다. 별관의 구조적 취약성 때문에 구조보강을 해도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논리를 폈다.

추진단은 “별관은 1, 2층 조적조에 철근 콘크리트로 3, 4층을 덧씌운 형태로 여러 차례 증축돼 허술하기 이를 데 없다”며 “콘크리트 내 철근이 심하게 부식됐고 콘크리트의 중성화와 단면열화가 매우 위험스런 수위까지 진행돼 수명이 거의 다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특히 게이트 보존방식에 대해서는 원천적 수용 거부의사를 분명히 했다. 별관의 기초부실과 전면부·후면부 부등침하 때문에 노후화 억제 보수공사를 해도 사람이 살 수 없고 적정거리까지 접근통제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또 “게이트를 만들기 위해 중앙기둥을 제거하면 게이트의 좌우로 건물 하중이 집중되기 때문에 별관 바로 밑의 지하철 안전문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구조안전 전문가들의 경고를 무시하고 시민안전을 담보로 게이트 안을 추진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당초 전당설계개념의 기본 컨셉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도 들고 나왔다. 게이트 보존안과 도청본관을 문화전당 중심에 놓으려는 설계의도가 상충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추진단은 “5·18민주광장과 아시아문화 광장 간에 개방과 소통을 중시한 개념에 장애가 발생하고 시각적 연계성도 무너진다”며 “별관건물이 공기통풍을 가로막아 쾌적한 아시아문화 광장의 활동을 가로막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청본관 쪽으로 별관존치 주장에도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게이트안과 마찬가지로 터널공사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안전성 문제가 남아있고 개방과 소통이라는 기본 컨셉에도 어긋나기 때문이다.

추진단은 “수정안이 원 설계와 부분보존, 원형보존 등 다양한 의견을 100%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모두를 아우르고 해소할 수 있는 불가피한 방안”이라며 “예산을 적기에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란과 민원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다.

추진단은 수정안에 따라 오는 11월까지 기본설계를 마치고 내년 초 실시설계와 함께 공사 진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 수정안으로 40~50억 원 정도의 추가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5·18유족회와 부상자회는 추진단의 ‘수정안’에 대해 “자칫하면 (별관이) 섬이 될 수 있지 않느냐”며 강력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별관 원형보존을 주장했던 단체와 인사들의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