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여고 외고전환 신청 ‘후폭풍’
대광여고 외고전환 신청 ‘후폭풍’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7.14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휘국 교육감 당선자, “추진 절차 하자 땐 시정·권고”
전교조 광주지부, 비리사학 성토 심사과정 ‘악수’ 경고

대광여고의 외국어고등학교 전환신청이 거센 후폭풍을 몰고 왔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당선자는 ‘절차 하자 땐 시정·권고’ 의사를 분명히 했다. 전교조 광주시지부도 ‘비리사학’을 성토하며 심사과정에서 ‘악수’를 경고했다.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12일 ‘외국어고등학교 신설 및 전환신청’ 공모를 마감한 결과 “홍복학원 산하 대광여고 1곳이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전교조 광주지부와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당선자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먼저 홍복학원의 자격을 문제 삼았다. 2002년부터 수년 동안 학생들을 상대로 15억 원의 교재비를 착복하고 교사들을 시켜 증거를 인멸하려 했던 부도덕한 사학이라는 것이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13일 성명을 통해 “홍보학원이 2002년부터 수년간 학생들의 교재비 등을 착복하고 힘없는 교사를 이용해 증거를 인멸하려 했다”며 “도저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없는 작태를 서슴없이 자행했던 사학”이라고 비판했다.

장휘국 당선자도 이날 “과거 교재비 15억 원 횡령혐의가 있는 홍복학원이 책임 있는 사학재단으로 환골탈퇴의 노력도 없이 외고 설립에만 몰두하는 모습이 안타깝다”며 “아름답지 못한 부적절한 결정”이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대광여고의 법정부담금 회피 등 ‘도덕적 해이’도 질타했다.

광주지부는 “대광여고가 법정의무 부담금을 2006년 2.4%, 2007년 2.3%, 2008년에는 단 2% 밖에 납부하지 않았다”며 “이런 사학이 특수목적고로 지정돼 교육청의 지원금을 받지 못하게 되면 등록금 인상 등의 부담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에 이어 특목고까지 광주에 들어서게 되면 평준화의 근간이 뿌리 채 뽑히는 결과를 맞이할 것”이라며 “광주지역 모든 초중고생들을 무한경쟁의 입시지옥에 빠트리는 돌이킬 수 없는 우를 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장 당선자도 “외고설립이 치열한 경쟁교육으로 이어져 광주학생들이 신음할 것을 생각하니 가슴이 아프다”며 “외고설립 추진과정에서 절차상 하자가 없는 지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문제점이 발견되면 시정·권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당선자는 이어 “지난 6·2 교육감선거에서 광주시민들이 협의과정을 무시한 일방통행 식 교육정책을 심판했는데도 극소수 교육 관료들이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다”며 “외고설립추진을 위해서는 규정에 맞는 엄정한 절차가 필요하다”고 개선의지를 피력했다.

안순일 현 교육감의 부적절한 행보도 도마에 올랐다.

장 당선자는 “임기 4개월을 남겨 둔 현 교육감이 2~3년 후의 교육정책까지 간섭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며 “교육정책에 대해 절대로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겠다던 지난 약속을 저버리지 말 것”을 주문했다.

광주지부도 “대광여고가 신청서를 낸 것은 안순일 교육감의 4차례에 걸친 집요한 시도 끝에 나온 결과”라며 “광주시교육청이 특목고 지정을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해 광주교육사에 길이 남을 한편의 블랙코미디가 상영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광주지법은 지난 2008년 15억 원의 교재비를 횡령한 혐의로 홍복학원 산하 학교장과 행정실장 등 4명에 대해 징역형을 선고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