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준영 딜레마’
민주당 ‘박준영 딜레마’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7.09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전남도, 영산강사업 ‘너무 먼 당신’
당론배치 행보 ‘이러지도 저러지도’ 속병만

민주당이 ‘박준영 딜레마’에 빠졌다. 영산강사업 당론배치 행보를 마냥 두고 볼 수만은 없어서다. 그렇다고 당장 내칠 수 있는 처지도 아니다. 속 시원한 제재방법도 마땅찮다.

오히려 박 지사의 눈치를 살펴야 할 지경이니 공당의 체면이 말이 아니다. 그럴수록 시민사회의 압박강도는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이래저래 속병만 깊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 민주당 4대강사업저지 특위가 지난 8일 광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영산강사업 간담회를 열어 전남도와 입장차를 조율했지만 접점마련에 실패했다.
민주당 4대강사업저지 특위(위원장 이미경)는 지난 8일 광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전남도와 ‘영산강사업’ 간담회를 갖고 접점을 모색했지만 합의도출에 실패했다. 박준영 전남지사는 이날 ‘보건설과 준설을 통한 수량 확보’ 입장에서 돌부처마냥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았다.

이미경 위원장은 간담회 말미에 “민주당의 4대강 사업에 대한 입장과 원칙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와 접점을 찾지 못해 곤혹스러움이 있다”고 당혹감을 내비쳤다.

간담회 결과를 설명하는 강기정 의원(광주 북갑)도 시민사회단체의 출당조치 요구를 묻는 질문에 즉답을 피해갔다. 특위의 임무는 4대강사업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만드는데 까지라는 것이다.

강 의원은 “특위 확대개편 이후 낙동강, 한강, 금강, 영산강 등 4대강사업 현장을 모두 확인했다”며 “특위 회의를 열어 민주당 대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전남도와 더 대화하고 토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지사에 대한 조치는) 당론이 만들어진 후에 당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할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최인기 의원이 정종환 국토부 장관에게 영산강사업 확대를 건의할 때 민주당의 제지가 없었던 이유를 묻자 “상당히 여러 번 있었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은 “당시 민주당이 4대강사업에서 영산강사업의 특수성을 묵인·인정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수질개선과 예산투여에 마음이 이끌린  나머지 보 건설과 준설을 연결시키지 못한 과정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강 의원은 이날 간담회와 관련 “영산강 수질개선이 시급하고 예산투자가 우선 확대돼야 한다는데 양 시도와 민주당, 시민단체의 공감대가 있었다”는 점을 성과로 꼽았다.

반면 “영산강 건천화에 따른 수량 확보와 수질개선 방안, 홍수예방 방법론, 특히 보 건설과 관련해 민주당과 전남도 사이에 상당한 입장차이가 있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민주당 차원의 내부논의를 통해 사실관계와 주장에 대한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이 보 건설을 잠정 중지하고 향후 보 기능과 영산강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증한 뒤 추진하자고 제안했지만 전남도에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이어 “수질개선과 수량 확보는 상반된 주장인데도 정부와 도가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다수 있었다”며 “수량 확보와 수질개선의 관계를 확인하는 과제도 남겨졌다”고 부연했다. 

이밖에도 광주시가 광주천 수량 확보를 위해 상류지역 제2수원지를 보강·확장하는 데 1200억 원을 투입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한편, 임낙평 영산강지키기광주전남시민행동 공동대표는 “박준영 지사가 재임기간 뱃길복원을 외치면서도 정작 이명박 정부가 영산강특별법 등을 사장시키는 행위는 막아내지 못했다”며 “지금 토목사업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영산강 죽이기를 중단하고 야당·시민단체들과 대안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성기 조선대 교수도 “박 지사가 2004년 영산강 뱃길복원을 공약했지만 이후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에이 포 한 장짜리 보고서도 없다”며 “도지사가 철학도 없이 MB주장을 따라가며 정부의 큰 이야기에는 함구하고 있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