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은행 지역 환원해야”
“광주은행 지역 환원해야”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6.1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경실련, 향토은행 역할 들어 일방매각 반대
광주전남기업들 인수의사 불구 자금마련 걸림돌

광주은행 매각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정부가 최근 공적자금위원회를 열어 이달 말까지 우리은행 매각 입장을 밝히기로 해서다. 광주은행 등 우리금융지주에 편입된 지방은행들의 향배도 이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 광주은행 매각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정부가 최근 공적자금위원회를 열어 이달 말까지 우리은행 매각 입장을 밝히기로 해서다.
광주전남지역 경제계의 행보도 바빠졌다. 광주와 전남지역 상공회의소는 지난 8일 우리금융지주에 광주은행 분리매각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건의했다. 광주은행의 ‘향토은행’ 역할에 주목해달라는 것이다.

지역기업들은 광주은행의 민영화가 성사되면 인수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지역자금·부가가치 역외유출 방지와 중소기업 대출, 지역민들에 대한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명분으로 삼았다. 하지만 최소 1조5천억 원 정도로 추산되는 인수자금이 걸림돌이다.

특히 지역중견기업들이 잇따라 워크아웃과 법정관리에 들어간 터라 그나마 남아있던 자금줄마저 막힌 상태다.

이 때문에 정부의 광주은행 일방매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광주경실련)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은행 일방매각 반대’와 ‘지역 환원’을 주문했다.

광주경실련은 “지방은행은 지역중소기업 육성과 지역민 금융편의 제공, 지역사회 공헌, 지역고용창출과 인재육성 등을 목적으로 설립·운영돼 왔다”며 “정부가 설립목적에 맞게 광주은행이 운영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광주은행 매각추진 과정에서 지역경제여건을 살피고 지역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계획을 수립하라는 것이다.

광주경실련은 “정부가 지방은행의 설립목적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매각절차를 진행한다면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또 “지역 간 균형발전 견인과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자본의 역내순환을 통한 성장을 위해 지방은행을 지역에 환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경실련에 따르면 광주은행은 2000년 12월 4418억 원의 공적자금투입 이후 2001년 663억 원을 시작으로 매년 1000억 원대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광주경실련은 “광주은행이 매년 1000억 원대의 당기순이익을 내 경영정상화 토대를 마련하고 있고 4418억 원의 공적자금도 충분히 회수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며 “정부는 광주은행이 지방은행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은행과 지역상공인, 자치단체, 지역민들의 역할도 요청했다.

광주경실련은 “광주은행이 지역에 환수되려면 최소 수천억 원에 이르는 막대한 자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비전이 마련돼야 한다”며 “광주은행도 과거 일부 특정기업의 사금고로 전락해 부실화되고 신뢰의 상처를 잃은 만큼 끊임없는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광주은행의 자본금은 2471억 원이며 우리금융지주가 99.9%의 지분을 갖고 있고 그 가운데 56.7%를 예금보험공사가 소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