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영산강 사업 중지하라”
“광주시 영산강 사업 중지하라”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6.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원·교육의원 당선자, 내달 취임 후 정책결정
7공구 공사·준설토 적치장 운영 등 일지중단 요구

6·2지방선거 광주시의원·교육의원 당선자 전원이 광주시가 직접 시행하고 있는 영산강사업에 급제동을 걸었다.

내달 1일 민선 5기와 제6대 시의회 출범 때까지 영산강 7공구 공사와 준설토 적치장 운영 등을 일시 중단하라는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시장과 당선자 대부분이 ‘4대강 공사 중단’을 공약하고 당선된 만큼 정책결정권을 후임에게 넘기라는 요구다.

▲ 6·2지방선거 광주시의원·교육의원 당선자 21명이 15일 오전 광주 YMCA 2층 무진관에서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사업 중단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제공=광주환경운동연합>
또 전남도의회 등 각급 의회·의원들과 ‘영산강-4대강 사업 반대’ 연대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15일 오전 광주 YMCA 2층 무진관. 시의원 당선자 17명과 교육의원 당선자 4명 등 21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사업 중단 촉구 성명’에 힘을 보태기 위해서다.

민주노동당 소속 시의원 2명의 얼굴도 보였다. 시의원 당선자 5명은 참석하지 못했지만 ‘성명’ 내용에는 전적으로 동의했다. 결과적으로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강행방침이 시의원 취임 이전에 상견례 멍석을 깔아준 셈이 됐다.

당선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광주시와 박광태 시장은 4대강 사업 일환으로 직접 시행하고 있는 영산강 7공구 공사와 준설토 적치장 운영 등 사업을 일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강운태 광주시장 당선자가 밝힌 ‘MB 4대강사업 반대’의 확고한 입장을 적극 지지한다”며 “6대 시의회가 개원하면 강운태 당선자와 함께, 4대강사업 일환으로 강행되고 있는 ‘영산강 사업의 중단과 대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를 향해서는 ‘6·2지방선거 민심수용’을 충고했다.

당선자들은 “6·2지방선거에서 절대다수의 국민들이 영산강을 비롯한 4대강사업 중단을 선택했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민심을 헤아리고 즉각 대안을 모색해야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4대강사업이 ‘하천의 수질과 생태계를 살리는 사업’이라는 정부 주장과 달리 ‘천문학적 국가재정을 축내는 사업’, ‘하천을 죽이는 사업’, ‘환경과 생태계에 대재앙을 예고하는 사업’, ‘문화재 파괴와 생존권을 침해하는 사업’이라는 이유에서다.

당선자들은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미 4대강 공사가 진행 중이라 강행할 수밖에 없다고 말하지만 지금 중지하는 것이 국가백년대계를 위해 바람직하고 4대강과 생명, 생태계를 구하는 것”이라고 설득했다. 

당선자들은 이어 “MB 4대강사업은 절차와 과정을 무시한 대표적인 반민주적, 반 평화적 사업”이라며 “6대 시의회 당선자들은 각계 단체들과 연대해 정부의 4대강사업이 중지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이명한 영산강지키기 광주전남시민행동 고문은 성명발표에 앞서 “이명박 정부가 4대강에서 괴상한 토목사업을 시작해 한반도 생존과 존재가치를 파괴하는 무서운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강이 죽으면 사람은 물론 지상의 모든 생명이 죽음의 비극을 맞는다”고 경고했다.

또 “야만적 4대강 사업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고 있지만 조직화되지 못하고 진실로 앞장 서는 사람이 없다”며 “오늘 이명박 정부의 나쁜 음모분쇄를 위해 이 자리에 모인 시의원 당선자들이 광주 역사에서 커다란 한 획을 그었다”고 추켜세웠다. 

▲ 당선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광주시와 박광태 시장은 4대강 사업 일환으로 직접 시행하고 있는 영산강 7공구 공사와 준설토 적치장 운영 등 사업을 일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제공=광주환경운동연합>
김병균 나주 고막원 교회 목사도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살리기라는 미명하에 막개발로 4대강 죽이기를 하고 있다”며 “온갖 거짓논리로 포장해서 국토를 파괴하고 생명을 살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목사는 “영산강오염은 145만 광주시민이 쏟아놓은 오수를 정화하지 않아 생긴 것”이라며 “광주시의회가 영산강을 살리고 생명의 젖줄을 만드는데 역사적 책임의식을 갖고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민행동 공동대표인 법일스님은 “함께 공부하던 스님이 4대강 문제로 목숨을 끊었다”며 “6·2민심에도 불구하고 MB가 귀를 닫고 4대강 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만큼 모두가 목숨을 건 실천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당선자들도 일제히 소감과 결의를 밝혔다.

민주노동당 강은미 당선자와 전주연 비례대표는 ‘다양한 행동전’을 주문했다. 강 당선자는 “오늘 성명이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으면 일개 종잇조각으로 전락 한다”고 지적했고 전 비례대표도 “오늘은 성명발표지만 향후 두물머리 현장에 직접 나가자”고 기염을 토했다.

정병문 당선자는 “더 늦게 대응하면 큰 문제가 발생한다”며 ‘속도전’을 주문했고 김선호 교육의원 당선자는 “초중고 학생들에게 4대강사업 잘못을 교육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혀 ‘장기전’도 채비했다.

문상필 당선자는 “광주댐 높이기와 4대강중단 결사저지 투쟁”을 선언했고 조오섭 당선자는 “시의회 차원의 4대강 특별위원회 구성과 사업예산 결사저지”를 선포했다. 정희곤 교육의원 당선자는 “생명줄을 막는 4대강 사업의 중지”를 호소했다.

김보현·허문수·송경종·서정성·김영남 당선자는 ‘6·2지방선거 민의 수용’을 촉구했다.

김 당선자는 “민심과 순리를 따라야 한다”고 했고 허 당선자는 “민주당 공약 이행”을, 송 당선자는 “6·2지방선거 심판 현실화”를 주문했다. 서 당선자는 “절차와 과정, 민의를 무시한 사업 중단”을, 김 당선자는 “MB오만과 독선 심판”을 강조했다.

정현애·이춘문·윤봉근 당선자는 ‘소통’에 방점을 찍었다.

정·이 당선자는 “시민사회, 시민과 소통하는 시의회”를, 윤 당선자는 “새롭게 시작하는 시의회상”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김영우 당선자는 “4대강을 있는 그대로 후손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했고, 박인화 교육의원 당선자는 “모든 만물은 제자리에 있어야 한다”고 화답했다. 임동호 교육의원 당선자도 “4대강 중단에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거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