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선방해ARS 임모씨 체포영장
민주 경선방해ARS 임모씨 체포영장
  • 강성관 기자
  • 승인 2010.04.29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법 위반 등 혐의…30일 최고위 결정 관심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경선을 위한 당원 전수 여론조사를 방해한 의혹을 받고  있는 ‘ARS 여론조사’와 관련 광주지검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29일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지검 공안부는 28일 저녁 ARS 여론조사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임씨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및 업무방해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변 확보에 나섰다.

임씨는 강운태 후보 캠프 정책부본부장 명함으로 민주당 당원경선 여론조사 당시 강운태 후보 측 참관인으로 활동한 인물이다. 또 임씨는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 선출을 위한 당원 여론조사를 앞두고 당원 명부를 ARS 여론조사 괴관에 이메일로 불법 유출하고 ARS 여론조사를 의뢰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 후보인 이용섭 의원과 정동채 전 장관은 문제의 ARS 여론조사가 자신들의 지지 성향 당원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실시돼  경선을 위한 당원 전수 여론조사를 방해했다며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10일 열린 광주시장 경선대회에서 강운태 의원에게 0.45%포인트 격차로  2위에 그친 이용섭 의원 측은 “불법 여론조사가 이 의원을 지지하는 당원에게 집중됐고 3000여 샘플 중 유효 샘플(응답 당원 수)이 1500여 개에 달해 당낙에 지대한 영향을 줬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용섭 의원과 정동채 전 장관 측은 임모씨의 역할과 강운태 의원 측과의 관계에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재심 신청을 인용할 것인지는 ARS여론조사가 경선 당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특히 ARS 여론조사에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보이는 임씨가 후보 당선자인 강 의원 측 캠프의 핵심관계자인지가 핵심 판단 기준이다.

이용섭 의원 측은 강 의원 측 캠프의 정책부본부장 직함을 가진 임씨가 호남신문사 임원임을 사칭해 여론 조사기관 R사를 찾아 직접 ARS조사를 의뢰했고, 당원 명부도 건네줬다고 보고 있다. 특히 임씨는 지난 7일과 8일 민주당 중앙당의 당원 여론조사 과정에서 강 후보 측 참관인으로 활동한 인물이다.

이에 대해 강 의원 측은 “임씨는 3월 중순부터 호남신문사에 근무해왔고 강운태 후보 캠프 내 한 관계자와 절친한 사이라 내왕만 있었을 뿐인데 (임씨가)자의적으로 후보 관련 명함을 만들어 사용한 것이다”고 주장하고 있다. 캠프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인물로 호남신문사 직원인 임씨가 임의대로 ‘국회의원 강운태 정책부본부장’ 명함을 만들어 사용했고 참관인 활동은 우연하게 사적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검찰은 임씨가 문제의 ARS 여론조사를 의뢰한 호남신문 직원으로 보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검찰 한 관계자는 임씨의 신분과 관련 “임아무개씨를 호남일보 직원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 결과, 임씨가 강운태 의원 측과 연관성이 있고 실제 캠프 관계자로 확인될 경우 광주시장 경선 파동은 새로운 국면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또 실제로 문제의 ARS 여론조사가 이용섭 의원이나 정동채 전 장관 지지 성향 당원 대상으로 이뤄졌다는 것이 입증될 경우 역시 재심이 인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 14일 여론조사를 실시한 서울의 한 조사기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구체적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당원경선 여론조사가 실시되던 8일 오전 모두 3009명에게 ARS 여론조사가 접촉됐고 이 중 1590명이 응답한 것을 확인했다.

특히 검찰 안팎에서는 이 3009명의 ARS 대상이 된 당원들은 주로 이용섭 의원 지지성향을 보인 이들로서, 사전에 세 차례에 걸친 ARS여론조사를 통해 성향을 파악한 뒤 경선 당일 이들을 타깃으로 집중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 보고 있다.

한편 지난 10일 치러진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대회에서 강운태 의원이 득표율 중 37.80%를 얻어 후보로 당선됐지만 이용섭 의원과 정동채 전 장관이 재심을 요구했고 민주당 재심위원회는 이를 받아들였다.

재심위원회는 28일 경선 후보 측이 제출한 증거 자료와 소명서, 현지 조사 결과 등에 대해 검토 한 후 재심 인용 여부에 대한 무기명 비밀투표를 실시 한 후 최고위원회에 제출했다.

3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재심 인용 여부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어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