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해남 경선 어떻게 되나
서구·해남 경선 어떻게 되나
  • 강성관 기자
  • 승인 2010.04.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후보·전략공천·차점자 승계 등 고심

민주당이 광주 서구청장과 전남 해남군수 경선을 어떻게 처리할지 관심이다.

전주언 서구청장의 경우 먼저 ‘경선 후보자 자격’을 박탈할 것인지를 놓고 논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들에게 관권선거를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 청장은 혐의를 전면부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법 처리 수위 등 결과를 지켜본 후에 판단을 할 것인지, 당 차원에서 벌인 진상 조사보고서 등을 종합해 정치적 결정을 할 것인지가 먼저 고민이다.

민주당 광주시당 한 관계자는 “경선 자체에 대해서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시당 차원에서 논의를 해야 하지만 중앙당과도 협의해서 처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전 청장에 대해 경선 후보 자격을 박탈할 경우 취할 수 있는 공천 방식은 두 가지 정도다. 당내 예비후보인 김선옥 서구청장 예비후보를 ‘단독후보’로 확정하는 것을 우선 생각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경선 후보자가 한 명인 경우 단독후보로 확정하고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하는 방법이다.

이에 대해 김선옥 예비후보는 “당의 공심위에서 2명의 예비후보에 대한 심사를 통해 경선 후보로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면서 “이 중 한 명이 선거운동 과정에서 후보자로서 법적, 도덕적 측면에서 문제가 생겼다면 자격을 박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2명 중 한 명이 후보 자격이 박탈되면 나머지 한 명을 단독후보로 추천하는 것이 상식아니냐”며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적절한 판단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미 구속된 전 구청장의 전 수행비서와 총무국장, 자치행정과장, 정보홍보실장 등 30여 명에 이르는 서구청 공무원들이 서구 주민 1300여 명의 입당원서를 받은 정황을 확인했다. 또 일부 부서의 경우 선거 홍보물을 제작하는 등 전 청장의 재선을 위한 선거운동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전 청장은 의혹 사실을 부인해 왔다. 검찰 조사에서도 전 청장은 “입당원서 모집을 지시한 적도 없고 부탁한 사실도 없다”며 “인사나 공사 비리에 대한 항간의 소문도 억측에 불과하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21일 해남군수 후보로 선출된 김충식 해남군수는 이날 오후 ‘군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죄송하다”면서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책임을 통감하고 민주당 해남군수 후보에서 사퇴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차점자 승계와 재경선, 전략 공천 등 방안을 두고 고심 중이다. 김향옥 예비후보 측은 “후보자가 자격 박탈되면 경선에 참여한 차점자가 승계하는 것은 관례”라며 차점자 승계를 주장하고 있다.

한편 김충식 군수는 군청이 발주한 땅끝 경관조명 공사 업체 전무인 김 모씨로부터 1억5000만 원 등 1억90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22일 구속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