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 겹치는 민주…재심·후보 구속에 경선 혼란
악재 겹치는 민주…재심·후보 구속에 경선 혼란
  • 강성관 기자
  • 승인 2010.04.2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전주언·해남 김충식 사법처리…일부 지역 경선 혼선

민주당이 ‘앞마당’에서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고 있다.

단체장 경선 과정에서 악재가 겹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라보는 지역 민심은 실망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광주시장 경선은 경선대회에서 후보로 선출된 강운태 의원 측이 당원 여론조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당원을 대상으로 한 ARS여론조사를 주도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당선자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한 검찰 수사는 물론 중앙당의 재심, 가처분 신청 심리가 진행 중이다.

여기에 문제의 ARS여론조사를 의뢰한 신문사 간부가 '특정 후보 측에 유리한 진술을 하도록 회유했다'고 주장하고 나서 ‘자작극-역 공작’ 논란까지 일고 있다.

전남지사 경선은 경선 룰을 놓고 반발하던 경선 후보들이 후보 등록을 거부하면서 무산됐다. 다만 최고위원회가 후보로 추천한 박준영 지사에게 경선이 성사되도록 ‘경선 후보 추가 등록’을 양해해 달라고 권고했지만 여의치 않다. 지사 출마를 선언한 주승용 의원이 당무위원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해 둔 상황이어서 당무위 결정에 따라 가능성은 열려있다.

이런 가운데 유력 기초단체장 예비후보들이 사법처리 대상에 오르면서 경선이 파행을 겪고 있다.

광주 서구청장 경선은 그 자체가 불투명하고 전남 해남군수 경선은 이미 후보를 선출했지만 후보 당선인이 사퇴하면서 파행을 겪게 됐다.

당내 유력 경선 후보자인 전주언 광주 서구청장은 관권선거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되기도 했다. 법원은 “도주의 우려와 증거 인멸의 가능성이 없다”며 영장 청구를 기각했지만 사법처리는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전 청장에 대해 ‘경선 후보자 자격’을 박탈할 것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이에 앞서 민주당 광주시당은 서구청 공무원들이 조직적으로 전 청장의 재선을 돕기 위해 서구민을 상대로 민주당 당원 원서를 받는 등 관권선거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되자 자체 진상 조사를 벌였다.

광주시당은 두 차례에 걸쳐 조사보고서를 최고위원회에 보고했지만 이에 대한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지역 정치권에서는 “경선 파행이 예상되는 문제가 발생했음에도 그대로 방치하다 더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은 것이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전남 해남군수 경선은 후보가 선출된 21일 당사자가 사퇴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날 김충식 현 해남군수는 당원여론조사를 통해 민주당 해남군수 후보로 선출되자마자 사퇴해야 했다. 김 군수는 업자에게 억대의 뇌물을 건네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고 결국 구속되고 말았다. 민주당은 후보를 다시 뽑아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이외에도 시민공천배심원제로 후보를 선출하기로 한 무안의 경우, 경선 당일 시민배심원단 구성 등 문제로 중앙당이 경선을 무기한 연기했다. 경선 후보자간 경선 방식에 합의하지 못한 상황에서 경선 일정 등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 선관위 한 관계자는 “지지 기반인 호남지역에서 파행을 겪고 있어 민심 이반 현상이 거세지지 않을까 걱정이다”며 “후보자에 대한 스크린을 강화하고 잡음이 없는 경선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