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광주 서구청장 경선 ‘고민되네’
민주, 광주 서구청장 경선 ‘고민되네’
  • 강성관 기자
  • 승인 2010.04.2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전주언 청장 ‘사전구속영장’ 청구


민주당 광주 서구청장 경선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유력 예비후보인 전주언 서구청장의 신상에 중요한 변수가 생겼기 때문이다.

21일 검찰이 민주당 서구청장 예비후보 중 한 명인 전주언 서구청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전 청장이 서구청 공무원들의 민주당 당원 모집 등에 직간접적으로 개입(공직선거법 위반 혐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법원이 전 청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하더라도 기소는 불가피해 보여 민주당으로서는 경선이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민주당 광주시당 한 관계자는 “경선 자체에 대해서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시당 차원에서 논의를 해야 하지만 중앙당과도 협의해서 처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애초 17일로 예정됐던 서구청장 경선을 무기한 연기한 바 있다. 중앙의 ‘4+4선거연대’ 연합공천 협상에서 민주당이 서구청장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민주노동당 후보가 단일후보로 출마하는 양보안이 논의됐기 때문이다. 또 일부에서는 전략공천 지역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민주당이 전 청장에 대해 경선 후보 자격을 박탈할 경우 취할 수 있는 공천 방식은 두 가지 정도다. 당내 예비후보인 김선옥 서구청장 예비후보를 ‘단독후보’로 확정하는 것을 우선 생각할 수 있다. 경선은 2명 이상의 경선 후보가 있어야 가능한 것으로, 한 명이 배제된다면 나머지 한 명을 후보로 확정하고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하는 방법이다.

이에 대해 김선옥 예비후보는 관권선거 의혹이 불거진 이후 중앙당 차원의 결단을 요구해 왔었다. 김 예비후보는 “당의 공심위에서 2명의 예비후보에 대한 심사를 통해 경선 후보로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면서 “이 중 한 명이 선거운동 과정에서 후보자로서 법적, 도덕적 측면에서 문제가 생겼다면 자격을 박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2명 중 한 명이 후보 자격이 박탈되면 나머지 한 명을 단독후보로 추천하는 것이 상식아니냐”며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적절한 판단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부터 이미 구속된 전 구청장의 전 수행비서와 총무국장, 자치행정과장, 정보홍보실장 등 고위 공직자 등 30여 명에 이르는 서구청 공무원들이 서구 주민 1300여  명의 입당원서를 받은 정황을 확인했다. 또 일부 부서의 경우 선거 홍보물을 제작하는 등 전 청장의 재선을 위한 선거운동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전 청장이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전 청장은 의혹 사실을 부인해 왔다. 검찰 조사에서도 전 청장은 “입당원서 모집을 지시한 적도 없고 부탁한 사실도 없다”며 “인사나 공사 비리에 대한 항간의 소문도 억측에 불과하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