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증폭되는 ARS조사…검찰 수사 본격화
의혹 증폭되는 ARS조사…검찰 수사 본격화
  • 강성관 기자
  • 승인 2010.04.16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씨’ 정체가 핵심…또 다른 의혹 낳은 해명 논란

민주당 광주광역시장 ‘경선대회’가 강운태 의원의 신승으로 끝났지만 경선 결과를 뒤집을 수도 있는 의혹이 구체적으로 제기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경선 후보인 이용섭 의원과 정동채 전 장관이 민주당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고 서울 남부지법과 광주지법에 '당선인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를 접수했다.

중앙당 재심 수용…검찰, 여론조사 기관 압수수색

14일 중앙당 재심위원회는 첫 회의를 열고 재심 신청을 수용해 재심사를 위한 현지 실사 등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의 수사의뢰와 고발에 따라 광주지검은 16일 문제의 ARS여론조사를 벌인 R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해 수사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경선 후보 측이 재심을 청구하고 법적 대응에 나선 것은, 민주당 중앙당 선관위가 경선을 위한 당원 전수 전화면접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던 8일 오전 R사가 당원들을 상대로 ARS여론조사를 벌였기 때문이다. 특히 이 조사에 강운태 의원 측 관계자 개입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ARS조사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검찰 수사의 핵심 의혹 중 하나는 여론조사를 의뢰한 인물로, ‘임모 씨’의 정체를 밝히는 것이다. 임씨는 여론조사를 실시한 R사가 “여론조사 의뢰를 받았다”고 밝힌 인물이다.

이용섭 의원 측은 임씨가 강운태 의원 측 캠프 핵심 관계자로 활동하면서 ARS여론조사를  주도했다는 정황과 근거를 제시하며 ‘임씨’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으며 중앙당 재심위에 관련 자료 등을 제출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 측은 “우리와는 상관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15일 이용섭 의원 측 윤한식 공보특보는 “강운태 후보는 손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느냐”며 “‘임 모씨로부터 여론조사 의뢰를 받았다’는 여론조사기관 관계자의 녹취가 있고 임씨는 강 의원의 선거캠프 정책부본부장 직함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윤 특보는 14일 강 의원 측이 중앙당에 제출한 해명을 조목조목 따지면 반박했다.

이 의원 측은, 강 의원 측 캠프의 정책부본부장 직함을 가진 임씨가 H신문사 임원임을 사칭해 여론 조사기관 R사를 찾아 직접 ARS조사를 의뢰했고, 당원 명부도 건네줬다는 것이다. 특히 임씨는 지난 7일부터 시작된 민주당 중앙당의 당원 여론조사 과정에서 강 후보 측 참관인으로 활동했다.

이 의원 측은 그 근거로 중앙당 당원 전수 여론조사 당시 임씨 등이 포함된 강 의원 측 참관인 명단, 임씨가 다른 경선 후보 측 관계자에게 나눠준 ‘국회의원 강운태 정책부본부장’ 직함이 찍힌 명함 등을 제시했다.

“임씨는 강 의원 측 정책부본부장”…“H신문사 직원일 뿐, 명함 자의적으로 사용”

윤한식 언론특보는 “임씨는 7일과 8일, 이틀 동안 강 의원 측 참관인으로 활동하다가 문제가 불거지자 잠적했다”며 “강 의원 측은 임씨와의 관련 사실을 부인하고 오히려 ‘H신문사의 관계자’라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강 의원 측은 지난 14일 중앙당에 제출한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결과 강운태 당선자 측 입장’이라는 자료를 통해 임씨에 대해 해명했다.
 
강 의원 측은 “임씨는 3월 중순부터 H신문사에 근무해왔고 강운태 후보 캠프 내 한 관계자와 절친한 사이라 내왕만 있었을 뿐인데 (임씨가)자의적으로 후보 관련 명함을 만들어 사용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임씨가 3월15일부터 H신문사에서 일해 왔다’는 것을 증명하는 재직증명서를 첨부했다. 언론사 직원 일 뿐인데 자의적으로 캠프 명함을 제작해 사용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강 의원 측이 제시한 재직증명서와 해명은 또 다른 의혹을 낳고 있다.

먼저 재직증명서는 ‘4월 13일 엄모 사장’ 명의로 작성됐다. 엄모 사장은 지난 8일 이 의원 측에 “본인은 H신문사 대표이사로 재직하던 중 지난 3월 25일 경 실질적 사주인 김모 회장이 여론조사 계약서를 내보이며 시장 예비후보인 강 의원 측으로부터 의뢰가 들어온 것이다고 말했다”며 “H신문사가 여론조사를 해주면 그에 따른 모든 경비 일체를 강운태 후보 측에서 김모 회장에게 지불키로 했다는 내용을 직접 전해들은 사실이 있다”고 진술서를 작성한 당사자다.

당시 강 의원 측은 “엄모 사장은 3월 22일 회사를 그만 뒀다”며 “진술에 신빙성이 없다.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주장했다. H신문사 역시 지난 12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엄 사장은 3월 22일부터 회사에 출근도 않을 뿐 아니라 업무에서 손을 뗀 상태다”고 밝혀 “사실이 아니다”고 했었다.

‘재직증명서-강 의원 참관인 명단’ 속 임씨, 동일 인물

이에 대해 지난 4월 초 사직서 등을 제출하고 회사 업무에서 손을 뗀 것으로 알려진 엄 사장은 14일 이 의원 측에 전달한 확인서에서 “본사 직원은 직위에 관계없이 채용 할 때, 당일 신문 지면을 통해 게시해 왔으나 임씨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며 “들어보지 못한 사람이다”고 말했다. 이 의원 측과 엄 사장은 “서류 조작이다”고 또 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그렇다면 H신문사 재직증명서 상 임씨와 ‘강운태 의원 정책부본부장’ 명함을 사용한 임씨, 강 의원 측 참관인 명단에 있는 임씨는 다른 인물일까.

강 의원 측이 ‘H신문사 직원’이라며 제시한 재직증명서와 강 의원 측이 민주당 중앙선관위에 신고한 ‘강운태 후보 참관인 신고서’에 참관인 중 한 명으로 이름을 올린 임씨는 동일 인물이다.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이 재직증명서와 ‘강운태 후보 참관인 신고서’에 기록된 ‘임씨’의 신상 정보를 비교하면  이름과 생년월일, 주소까지 똑같다. 강 의원 측 참관인 임씨, 강운태 의원 정책부본부장 직함의 임씨, H신문사 ‘중역실’ 직원 임씨는 동일 인물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어떻게 임씨가 강 의원 측 참관인을 하면서 H신문사의 ‘중역실’ 직원으로 일했다는 것인지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강 의원 측은 “캠프 내에 임씨와 친한 관계자 있었고 참관인을 누구로 할까 하다가 (임씨에게)한번 가보라고 했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정 전 장관 측 유몽희 본부장은 지난 11일 “R사 핵심 관계자는 ‘우리는 H신문사 관계자에게 당원명부를 이메일로 건네받았다’고 말했다”면서 “언론사에 알아보니 그런 사람은 없다고 했고 그 관계자는 강 의원 측 관계자로 밝혀져 이런 내용을 중앙당에 제출했다”고 말한 바 있다. 유 본부장이 지목한 이가 문제의 ‘임씨’다.

한편 H신문사는 12일 “8일 R사를 통해 실시된 당사의 여론조사는 민주당 시장 경선을 방해할 어떠한 의도나 목적이 없었다”며 “외부 어느 누구와도 상의하거나 도움을 받은 바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R사는 “언론사로부터 당원 명부를 전달받아 정상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ARS여론조사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검찰 수사 결과와 민주당 재심위원회가 어떤 결론을 내릴지 관심이다. 유선호 재심위원장은 18일 전화통화에서 “선관위 조사 내용과 검찰 수사 진척 정도 등 결과에 대한 보고서가 제출되면 21일 쯤 재심위 회의를 열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