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사회 ‘금타 해법’ 부심
광주지역사회 ‘금타 해법’ 부심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3.05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리해고 철회·조건 없는 긴급자금 투입 등 요구
민노당 지방선거 출마자 8일까지 선거운동 중단

“해고는 사회적인 살인이다.”

광주지역사회가 금호타이어 해법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금호타이어가 ‘제2의 쌍용차 사태’로 비화되는 것만큼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는 절박함이 묻어난다. 당장 1199명 정리해고를 방어하는 것이 ‘발등의 불’이다. 

▲ 장원섭 광주시장 후보 등 민주노동당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19명은 4일 ‘선거운동 잠정 중단’과 ‘금호타이어 홍보전령 역할’을 선언했다.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광주전남진보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경실련, 참여자치21, 민주노동당 광주시당, 광주전남민예총, 광주전남청년단체협의회, 노동실업센타 등이 ‘해결사’로 나섰다.

이들 단체로 구성된 ‘금호타이어 문제해결을 위한 제정당·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이하 공대위)는 5일 금호타이어 정문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공대위는 워크아웃 ‘공적 1호’로 금호그룹을 정 조준했다. 금호그룹이 대우건설을 무리하게 인수하고 해외공장을 부실·방만하게 운영해 ‘쪽박 수’가 들었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금호그룹과 채권단이 경영실패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구조조정이라는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 공대위 측의 판단이다.

공대위는 “정부와 채권단이 공적자금 투입을 미루고 사태를 수수방관하면서 오히려 노동자희생 강요와 경영진 감싸기로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금호타이어를 임금삭감과 정리해고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새로운 구조조정 모델의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호남의 대표적인 향토기업을 죽이려는 권력의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돼 있다는 음모론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와 채권단을 ‘공적 2호’로 규정한 이유다.

공대위는 ▲일방적 정리해고 철회 ▲무능 경영진 사퇴 ▲노동자 억압정책 중단 ▲조건 없는 긴급자금 투입을 요구사항으로 내놨다.

이에 앞서 장원섭 광주시장 후보 등 민주노동당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19명은 4일  ‘선거운동 잠정 중단’과 ‘금호타이어 홍보전령 역할’을 선언했다. 파업찬반투표가 진행되는 8일까지 ‘후보명함’ 대신 ‘금호타이어 특보’를 돌리겠다는 것이다.

부실경영의 주체가 경영권 방어를 위해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적반하장’을 바로잡고 기업이 위기 때마다 ‘정리해고’를 남발하는 최악의 선례를 남기지 않겠다는 결기가 느껴진다.

예비후보들은 “사측이 정리해고 통보를 즉각 철회하고 조건 없는 긴급운영자금투입과 경영진 사퇴 등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하고 “이명박 정부도 노동조합을 무력화시키는 구시대적 노동정책을 폐기하고 금호타이어 문제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또 “일방적 희생이라는 폭우를 맞고 있는 해고통보 노동자들에게 함께 살자는 우산을 내밀어 희망을 보여주자”고 광주정신에 호소했다.

▲ 진보신당 윤난실 후보, 민주당 양형일·전갑길·정동채 후보, 무소속 정찬용 후보 등 5명은 지난 2일 ‘금호타이 문제해결을 위한 합동의견서’에 서명하고 이를 산업은행 광주지점에 전달했다.

광주시장 예비후보들도 ‘잰걸음’을 했다.

진보신당 윤난실 후보, 민주당 양형일·전갑길·정동채 후보, 무소속 정찬용 후보 등 5명은 지난 2일 ‘금호타이 문제해결을 위한 합동의견서’에 서명하고 이를 산업은행 광주지점에 전달했다.

합동의견서에는 ‘노동자와 협력업체에 대한 일방적 희생전가 반대’와 ‘조건 없는 긴급자금 투입’, ‘합리적 중재자 역할’ 등의 내용이 담겼다.

후보들은 “금호타이어 문제만큼은 노동자와 협력업체에게 일방적으로 희생을 전가하는 방식이어선 안 된다”며 “채권단과 사측이 노사동의서를 볼모로 하지 말고 체불임금과 긴급자금만이라도 조건 없이 우선 투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후보들은 이어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으로 몇 달 째 부가세와 법인세 등을 내지 못하고 있다”며 “중앙정부 차원의 세제지원과 이자율 인하, 수주편의 등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현재 금호타이어 노동자들은 지난해 12월과 올 1·2월 임금, 신년과 설날 상여금을 받지 못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고 100여개의 협력업체도 극심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