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거구 분할 놓고 면피성 책임론 공방
민주당, 선거구 분할 놓고 면피성 책임론 공방
  • 강성관 기자
  • 승인 2010.02.2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부 “잘못됐다” 사과했지만…시의회는 의장 사퇴론

4인선거구를 모두 2인선거구로 분할한 광주시의회의 행태를 두고 민주당 당내에서 뒷말이 무성하다. 굳게 다물고 있던 ‘말 문’이 봇물처럼 터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중앙당 지도부의 “잘못됐다”는 사과에서 “시의회 의장은 사퇴해야한다”는 시의원 간  책임 공방, “해당 선거구에 1명만 공천하자”는 대안 제시 목소리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방안으로 제시된 분할된 2인선거구에 대한 단수 후보 공천은 실제 현실화 될지는 불투명하다. 지역 국회의원 대부분은 분할에 찬성 입장이기 때문이다.

시의회의 선거구 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던 때는 일언반구도 않던 민주당 내 정치인들이 “기득권도 버리지 않으면서 무슨 선거연대냐”는 시민사회와 야4당의 비판에 직면하자 뒷북을 치고 있다.

이 때문에 “분할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외면할 때는 언제고 이제 와서 책임 회피성 발언을 하고 있을 뿐”이라며 “자신들이 함께 버스를 떠나보내고 나서 ‘네가 잘했니 못했니’ 책임  공방을 벌이는 것 자체가 추태”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곧바로 거절당했지만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광역시의원 선거구 19곳 중 1/3 이상은 ‘후보 공천을 하지 말라’며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잇따라 “한나라당이 그렇게 한다고 민주당도 똑같이 해서야 되겠느냐”며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24일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중앙당 차원에서 지시한 적은 없지만 당 대표로서 유감의 뜻을 표시할 정도로 불미스러운 일”이라며 “특히 경찰력까지 동원된 것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무엇이 다르냐’는 지적을 받을 만큼 아주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 의원과 이종걸 의원은 “선거구 쪼개기라는 퇴행을 정상적으로 되돌려야한다”며 분할된 선거구에 단수 후보만 공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두 명을 뽑는 선거구가 두개가 있다면 한 곳은 두 명을 공천하되 다른 한 곳은 한 명만 공천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며 “기초의원 공천권은 시도당에 있는 만큼 구체적 방안이 마련되면 설득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정세균 대표는 전북지역 간담회에서 “한나라당 강세지역에서 다 그렇게 하는데 민주당만 자제할 수 있는가 하는 것과 중앙당이 전북도의회에 이거 하지 말라고 할 수 있는가의 고민이 있는 것이다”며 “도의회에 하지 말라고 하면 말 듣나. 안 듣는다고 당론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고 말해 비난을 사고 있다.

이종걸 의원은 “지도부는 해결할 대안은 없이 허둥대고 공허한 사과만 남발하고 있다”며 “최소한의 리더십도 발휘하지 못한 정 대표와 지도부 역시 철저히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뒤 늦은 지도부와 의원들의 사과 발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의회에서는 ‘경찰력 동원’을 둘러싼 책임 공방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진선기 부의장은 ‘무리한 질서유지권 발동’ 등을 이유로 강박원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고 일부 의원들도 뜻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진 부의장은 “의사진행 권한이 있는 의장이 전체 의원들의 동의도 없이 무리하게 질서유지권을 발동해 경찰력을 동원한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이에 대해 책임 있는 해명을 하고 사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인적으로는 이번 사태를 빚은 데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한다”며 “의장이 ‘당론이라며 따라 달라’고 했지만 중앙당 지도부가 지침을 내린 적이 없다고 밝혀 혼선을 빚고 있는 것도 문제다”고 말했다. 그는 3월 임시회에서 의장 사퇴를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강 의장측은 의원간담회에서 의원들과 논의했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