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행적검증 ‘점입가경’
5·18 행적검증 ‘점입가경’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2.2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운태, “정치음모·법적대응 진의 왜곡” 사과
이용섭, “남 행적 검증에 왜 내 이름이” 불쾌

광주시장 예비후보자에 대한 1980년 5·18 당시 행적검증이 ‘점입가경’이다.

(사)5·18구속부상자회가 강운태 의원과 이용섭 의원을 ‘광주학살정권 부역자’로 규정하고 ‘과거청산’을 벼르고 있어서다. 공교롭게도 여론조사 지지율 1위를 질주하는 강 의원이 주 과녁이 됐다. 박광태 광주시장과 꾸준히 지지율 격차를 좁혀가고 있는 이 의원도 표적 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 (사)5·18구속부상자회원 100여명은 18일 오후 남구 양림동 강운태 의원 사무실 앞에서 ‘규탄대회’와 ‘삭발시위’를 벌였다.

강 의원 측은 ‘정치적 음모’와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가 ‘진의가 곡해됐다’며 한 발 물러섰다. 강 의원과 참모진은 18일 오전 구속부상자회 사무실을 찾아 “강 의원의 의중과 달리 참모 중 한 사람이 흥분해서 내뱉은 말”이라고 공식 사과했다.

이 의원 측은 내심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구속부상자회가 강 의원의 행적을 검증하는 것에는 이의가 없다”면서도 “왜 거기에 이 의원의 이름을 슬쩍 끼워 넣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대한 흠집 내기가 아니냐는 반응이다.

반면 박 시장은 불감청 고소원(不敢請 固所願) 상황이 마냥 즐겁다. 마당 쓸고 동전도 챙길 수 있어서다. 하지만 일각에서 ‘정치적 음모설’의 진앙지로 해석되는 것은 부담이다.

김공휴 구속부상자회 대변인은 ‘특정인 음해론’을 극구 부인했다. 구속부상자회가 작금의 상황을 의도한 것이 아니라 강 의원이 진실을 은폐해 자충수를 뒀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강 의원의 시내체류’와 ‘충성보고서’를 한 묶음으로 해석했다. 강 의원이 충성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광주시내에 들어온 사실을 감출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강 의원이 진실을 밝히고 사죄할 일이 있다면 5월 영령에게 사죄한 뒤 광주시민의 재신임을 받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 구속부상자회는 강 의원이 과거행적을 밝힐 때까지 앞으로 한 달 동안 의원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어나가기로 했다. 사진은 삭발장면.

한편, 5·18 구속부상자회가 ‘역사를 기억하는 자’를 자처하며 ‘살아남은 자’의 의무이행에 나섰다. 구속부상자회원 100여명은 18일 오후 남구 양림동 강운태 의원 사무실 앞에서 ‘규탄대회’와 ‘삭발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5·18이 정쟁과 정치인들의 이해에 이용당하는 현실을 더는 좌시할 수 없다”는 상황논리를 폈다. 강·이 두 의원에게 ‘과거 전력 해명’을 요구하다 급기야 ‘실력행사’에 들어간 이유다. 

구속부상자회는 강 의원이 ‘5·18단체 몇 사람이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5·18 정신을 팔고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적반하장’이라고 맞받았다.

“지금껏 시류에 편승해 양지만을 골라 살아온 것만으로도 지탄받아야 할 강운태가 온갖 수단과 방법으로 자신들의 과거행적에 ‘시대적 양심’을 덧칠하면서 오히려 모든 책임을 5·18 단체에 떠넘기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정치적 음모’와 ‘법적 대응’ 발언에 대해서도 정치적 협박으로 규정하고 전면대응 방침을 내비쳤다. 광주학살자에게 부역한 자들이 민주세력과 유공자를 음해하던 ‘보이지 않는 행동’에 대해 그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구속부상자회는 “5·18 당시 오로지 자신의 영달만을 위한 인사들이 민주당의 공천을 받고 있다”며 “광주학살 정권에 충성한 강운태가 5·18과 민주화 운동에 앞장섰던 인사들을 내몰고 있는 일 또한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또 “광주학살의 주범들은 자신들에게 협조하지 않던 수많은 공무원들을 숙청한 반면 자신들에게 부역한 자들에게 온갖 특혜를 주었던 것이 주지의 사실”이라며 “그 어떤 희생이 따르더라도 강운태의 반민주적 행태를 막아 내겠다”고 밝혔다.

구속부상자회는 강 의원이 과거행적을 밝힐 때까지 앞으로 한 달 동안 의원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어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